야후 CEO는 유망벤처 8개사 '대모'…

일반입력 :2012/08/25 06:55

이재구 기자

마리사 메이어 야후 CEO가 정성스레 길러온 또다른 아이들?

오는 10월 첫 아이를 출산할 예정인 마리사 메이어 CEO는 이 아이말고도 또다른 자식들(?)이 자라는 것을 흐믓하게 바라보고 있다. 그녀가 기르는 또다른 자식들이란 다름아닌 그녀가 투자해서 자식같이 살뜰히 돌보는 유망 벤처기업이다.

포브스는 23일 지난 13년 간 구글에서 엔지니어, 디자이너,임원으로 일하다 야후로 옮긴 마리사 메이어의 아이들: 수많은 벤처기업을 돌봐오다(Marissa's Babies: Yahoo's Chief Is Backing A Slew Of Startups)'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그녀가 관심갖고 투자해 온 8개 유망 벤처들을 소개했다.스탠포드에서 인공지능을 전공한 석사출신 메이어CEO는 실리콘밸리에서 자신의 입지를 키워가면서 유망한 벤처기업들에 투자해 왔다.

이를 통해 무선충전에서 전자상거래에 이르기까지 그녀의 다양한 방면에 대한 관심과 함께 그녀의 영향력까지 읽을 수 있다. 실제로 아무도 앤드리센-호로위츠 캐피털과 함께 투자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마리사의 아이들은 더 나은 엄마의 보살핌을 원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녀의 아이들을 살펴본다.

■나테라(Natera)

2007년 매튜 로비노위츠가 설립했다.

나테라의 태아진단 테스트는 다운증후군, 비정상적인 성염색체 등 다양한 문제를 진단해 주는 임상진단이다.

메이어는 알려지지 않은 규모의 투자와 함께 라이트스피드벤처 파트너,클레몬트 크릭 벤처,세콰이어캐피털 등을 통해 2천만달러의 시리즈D규모의 투자를 했다.

■유빔(uBeam)

올해 메리디스 페리가 설립했다.

유빔은 무선으로 소형가전제품을 충전해 주는 기술을 가진 회사다.

올해 22세인 펜실베이니아대 졸업생인 페리는 지난 6월 메이어에게 이메일을 보냈고 그들의 첫미팅 15분만에 그녀는 안드리센 호로위츠와 함께 이 회사에 75만달러의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페리는 이 기술을 상용화하는 타임라인에 대해 입을 다물고 있다.

스퀘어(Square)

짐 맥켈비와 트위터 창업 멤버 중 한사람인 잭 도시가 지난 2009년 창업했다.

스타벅스는 가장 최근 1인치스퀘어 디바이스를 사용한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스마트폰과 아이패드를 현금등록기로 바꿔준다.

월간 275달러 또는 신용카드당 2.75%의 커미션을 받는다. 지난 2009년 메이어는 1천만달러를 투자했다. 이 회사는 현재 32억달러의 가치를 가진 회사로 평가받고 있다.

스타벅스에서 스퀘어로 지불하는 것은 물론 스퀘어가 스타벅스커피숍의 모든 신용카드거래를 중계해준다. 볼륨이 커지면 당연히 신용카드사에 지불해야할 비용이 줄어든다.

특히 NFC 등 기술과 달리 기존 마그네틱 신용카드를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범용성을 인정받고 있다.

■에어타임(Airtime)

션 패닝,션파커, 조이 리오 등이 지난해 설립했다.

에어타임은 페이스북에서 사용가능한 비디오플랫폼으로서 자신들의 페이스북 프로필에서 서로의 더 좋아하는 것들에 대한 정보를 기반으로 짝을 지어준다.

지난 해 메이어는 파운더스펀드를 통해 이 회사에 830만달러를 투자했다. 지난 6월 출범한 이래 션과 숀의 쇼에 대한 반응은 그저 그랬다.

■민티드(Minted)

매리엄 내파이시가 지난 2007년 세웠다.

클라우드 소싱에 의한 그래픽디자인과 콘텐츠를 사용해 편지지,초청장, 연하장 등을 만드는 민티드는 매월 디자인을 바꾸는 도전에 나선다. 커뮤니티는 투표를 통해 승자를 가리는데 그는 자신의 제품을 이 사이트에서 팔 수 있게 된다. 지난해 11월 메이어는 벤치마크 캐피털을 통해 550만달러의 투자를 했다.

■겟어라운드(Getaround)

지난 2009년 엘리엇 크루,제시카 스콜피오,샘 자이드가 공동창업했다.

겟어라운드는 자동차소유자가 그들의 차를 동물을 가진 운전자커뮤니티에 빌려주는 서비스다. 대여는 시간,날, 또는 주간단위로 그들의 스마트폰을 통해 이뤄진다.

차량 소유자는 그들의 차량을 이 사이트에 등록하는데 차량을 빌리려는 사람이 겟어라운드앱을 사용해 차문을 열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메이어는 이달 초 1천390만달러의 자금을 투자했다.

■브릿앤코(Brit & Co.)

지난 해 브릿 모린이 설립했다. 이 ‘크리에이티브 리빙(creative living)사이트는 Weduary.com으로서 신랑,신부가 자신들의 결혼 웹사이트를 만들어 하객초청에서 감사인사까지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비즈니스 모델은 이런 URL을 15달러에 추가 제공하며, 프레미엄 주제를 20달러에 제공하는 것이다.

메이어는 지난 4월 125만달러의 시드머니 투자를 했으며, 회사의 고문으로 일하고 있다.

원킹스 레인(One Kings Lane)

관련기사

지난 2009년 수전 펠드먼과 알리 핀커스가 설립했다.

이 가정용 제품 반짝판매 사이트는 가정용 장식용품,가구, 액세서리와 선물을 70%나 싸게 판다. 더그 맥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이 회사의 장점은 ‘디스커버리 브랜드’, 즉 가게 이름을 갖지 않은 새로운 디자이너들이다. 원킹스 레인은 올해 2억달러의 판매를 예상하고 있다. 메이어는 지난해 2천300만달러를 투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