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 프라이버시 걱정 끝…“메시지 보면 삭제”

일반입력 :2012/07/26 10:30

정윤희 기자

이석우 카카오 대표가 카카오톡 프라이버시에 대한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켰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 일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는 달리 카카오톡은 메시지 송수신자 사이의 사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설명이다.

이석우 대표는 26일 박영선 의원실에서 주최한 강연회에 참석해 “고객의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지키는 것이 카카오톡의 가장 큰 의무라고 생각한다”며 “이것이 흔들린다면 고객은 바로 다른 서비스로 갈아탈 것”이라고 강조했다.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메시지 보관 주기도 짧게 했다. 이용자가 메시지를 안 읽은 경우 카카오 서버에는 해당 메시지가 일주일까지 보관된다. 반면 메시지를 읽은 경우에는 그 즉시 서버에서 삭제된다는 설명이다. 한 번 읽은 메시지는 송수신자의 단말기에만 남아있는 셈이다.

이 대표는 “(안 읽은 메시지를 제외하고) 카카오가 보관하는 기록은 법에서 요구하는 로그기록 3개월치 뿐”이라며 “몇 월 몇 시에 누가 메시지를 보냈다는 사실만 확인 가능하지 메시지 내용까지는 보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일례로는 지난해 발생한 부산 교수 부인 살해 사건을 들었다. 지난해 한 이용자가 카카오에 찾아와 자신의 메시지 기록 삭제를 요구했다. 이후 경찰이 영장을 가지고 와 카카오 서버의 기록을 복구했더니, 이 이용자가 내연녀와 카톡 메시지로 공모해 부인을 살해한 정황이 드러났다.

당시 사건과는 별개로 카카오톡이 이용자의 메시지를 보관한다는 점이 알려져 논란이 됐다. 그는 “해당 사건 이후 고객 메시지 보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며 “어떤 식이 됐건 누군가가 내 사적인 영역을 엿보는 것을 아는 순간 이용자는 떠나게 돼있다”고 말했다.

이날 이 대표는 하루에 전송되는 카카오톡 메시지 건수가 30억건이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국내 서비스 중 가장 많은 메시지 전송 건수로, 이동통신3사의 문자메시지(SMS) 하루 전송 건수의 10배에 달하는 수치다.

관련기사

전체 카카오톡 이용자수는 전 세계적으로 5천300만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3천600만명 정도가 국내 사용자다. 매일 카카오톡을 방문해 메시지를 보내는 이용자 수도 2천3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최근 불거진 모바일 인터넷전화(m-VoIP) 보이스톡 논란에 대해서는 카카오 같은 소규모 회사가 이동통신사가 요구하는 망사용료까지 부담해야 된다면 사업을 접을 수 밖에 없다는 다소 강경한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