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무실 프린터도 악성코드 피해입었다?

일반입력 :2012/06/24 16:47    수정: 2012/06/24 16:48

김희연 기자

전 세계 주요 기업의 프린터가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피해를 입었다. 알 수 없는 내용의 수 많은 프린터물을 쏟아내는 악성코드 공세에 제지회사만 때 아닌 특수를 노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외신들은 22일(현지시간) 글로벌 대기업의 수 천만 대의 프린터가 악성코드 공격으로 종이폭탄 테러를 당했다고 보도했다. 현재 피해를 입은 주요 기업들이 어디인지는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글로벌 보안 전문업체 시만텍에 따르면, 프린터에 피해를 입힌 이 악성코드는 지난 2010년에 처음 발견된 이 후 반복적으로 공세를 펼쳐나가고 있다. 미국, 인도, 북유럽, 영국, 남아메리카에 주요 대기업들을 주요 공격의 대상으로 삼았다.

시만텍은 “악성코드가 감염되는 것은 주로 이메일 첨부파일이나 악성 웹사이트, 허위 비디오를 통해 이뤄진다”면서 “이러한 방법은 일단 악성코드를 열어보기만 하면 피해를 입힐 수 있기 때문에 악성코드 제작자가 신속히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이다”고 설명했다.

외신에 따르면, 악성코드는 사용자가 윈도에서 인쇄 작업을 하려고 하면 프린터 대기열에서 압축된 파일을 푼다. 이 파일은 특별한 도구없이는 읽을 수 없기 때문에 알 수 없는 내용의 문자열을 대량으로 인쇄하도록 한다.

관련기사

프린터 용지가 없거나 전원이 공급되지 않는 경우와 같이 더 이상 인쇄할 수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결코 작동을 멈추지 않는다.

보안 전문가들은 회사 프린터들이 겉보기에 이해할 수 없는 복사물들을 쏟아낸다면 일단 악성코드에 감염됐을 가능성에 대해 의심해 보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