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모바일 커뮤니티 ‘캠프’ 오픈

일반입력 :2012/05/30 10:35    수정: 2012/05/30 11:31

정현정 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대표 최세훈)은 개설부터 가입까지 쉽고 간편한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캠프’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캠프는 친목모임, 스터디, 동호회 등 오프라인 모임의 네트워크를 손쉽게 모바일에서 이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진 커뮤니티 서비스다. 프로젝트 수행이나 학습, 취미 공유 등 특정한 목적을 가진 구성원들 간에 손쉽게 모바일 커뮤니티를 만들 수 있다.

캠프 모바일 웹이나 애플리케이션에서 모임의 이름과 카테고리만 입력하면 바로 새 캠프 개설이 가능하고 초대 및 가입 등 절차도 10초면 충분하다. 복잡한 등급제나 권한 설정 등의 절차 없이 누구나 가입하자마자 글을 쓸 수 있고 모임의 성격에 맞게 캠프의 공개 여부를 선택하는 것도 간편하다.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주위에 개설돼 있는 캠프들을 찾을 수 있는 ‘주변 캠프’, 옆 사람과 휴대폰을 서로 부딪혀서 내가 개설하거나 소속된 캠프로 초대할 수 있는 ‘범프 초대’, 가입한 여러 캠프의 글을 모아서 한 눈에 볼 수 있는 ‘베이스 캠프’, 조모임·스터디·친목모임 관리에 최적화된 ‘일정’, ‘투표’, ‘알림’ 등의 기능도 탑재됐다.

예를 들어 조별 과제나 스터디 활동이 활발한 대학생들이라면 개별 연락처를 수집해 커뮤니티를 개설하는 번거로움 없이 처음 모인 자리에서 바로 캠프를 만들고 서로를 초대할 수 있다. 동호회나 동창 모임이 있을 경우 일정 고지와 알람을 보내고 투표 기능을 통해 참석 가능한 회원 수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페스티벌 또는 여행지에서 주변에 개설된 캠프를 찾아 가입한 후 공통의 관심사를 나누는 것도 가능하다.

관련기사

김지현 다음커뮤니케이션 모바일 부문장은 “캠프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커뮤니티 서비스로 기존 서비스들의 복잡함과 어려움을 해소하고 커뮤니티와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핵심 기능들을 넣어 모바일에서 활발한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하도록 뒷받침한다”며 “향후 마이피플 등 다음의 기존 네트워크 서비스와 연동해 이용성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캠프는 현재 안드로이드용 애플리케이션과 모바일 웹(camp.daum.net)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아이폰용 애플리케이션은 하반기 중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