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신용섭 위원, 미얀마 우정통신부장관 면담

일반입력 :2012/05/14 15:33    수정: 2012/05/14 15:39

신용섭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은 14일 테인 툰 미얀마 우정통신부 장관을 면담하고, 양국의 방송통신 분야 교류 협력에 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신 상임위원은 양국 간 문화·정서적 동질성에 대해 언급하면서 “한국의 ICT 발전 경험이 미얀마의 ICT 발전에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하고, 양국이 그동안 ICT 분야 ▲고위급 면담 ▲전문 인력 교류 ▲정책 교류 등의 협력을 해온 사실을 강조했다.

이에 테인 툰 장관은 “전자 정부 구축 사업, ICT 전문인력 초청 연수, 1단계 ICT 마스터플랜 수립·시행에 있어서 한국의 경험과 노하우가 밑거름이 됐다”며 “2015년까지 이뤄질 2단계 ICT 마스터플랜에도 한국 정부의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또, 그는 “ICT 마스터플랜으로 미얀마 국민의 ICT에 대한 인식이 발전하고 있으며 ICT의 모든 부분에 걸쳐 미얀마 국민들의 요구 사항이 증가하고 있다”면서 “그동안 방통위 등 한국과의 ICT 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노하우를 전수받았다”며 감사의 뜻을 전달했다.테인 툰 장관은 “지난해 미얀마의 네피도에서 개최된 ASEAN 통신장관회의와 같은 대형 국제 행사들을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 인터넷의 역할이 대단히 중요했다”며 인터넷 망 구축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이에 신 위원은 “정보화 시대에 인터넷은 중요한 산업 인프라”라며 “미얀마 경제 성장을 위해 인터넷을 발전시켜 시장 접근성을 높여야 함”을 강조했다.

이어, 신 상임위원은 “미얀마의 넓은 국토와 낮은 인구집중도 등을 고려할 때 인터넷망 구축에 있어 와이브로가 최적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미얀마의 레드링크와 한국의 SK텔레콤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미얀마 와이브로 사업에 대해 미얀마 정부의 관심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