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코텍스-A15 쿼드코어 설계매뉴얼 내놔

일반입력 :2012/04/18 13:43

손경호 기자

ARM은 시스템반도체(SoC)를 설계하는 기업들이 별도의 최적화 작업 없이도 최신 프로세서 코어인 코텍스-A15을 이용해 TSMC 28nm 공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코텍스-A15 MP4 하드 매크로’를 출시했다고 18일 발표했다.

ARM은이를 통해 퀄컴·엔비디아 등 반도체 기업들이 실제 칩 생산 시 추가작업 없이도 더 높은 전력효율성을 낼 수 있도록 했다. 하드 매크로란 칩을 설계해 제조하는 데 필요한 일종의 매뉴얼로서 논리 소자 연결 방법과 물리적 경로 및 실선 패턴을 명시한 칩의 논리 함수 설계를 말한다.

코텍스-A15 MP4 하드 매크로는 Cortex-A9 기반 하드 매크로의 전력효율을 유지하면서도 2GHz의 클럭 주파수에서 동작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2만 DMIPS가 넘는 성능을 구현한다고 ARM은 밝혔다. 짐 니콜라스 ARM 프로세서 부문 마케팅 부사장은 “검증된 전력과 성능, 칩 면적을 ARM 하드 매크로를 통해 구현할 수 있으며 SoC개발기업들이 설계에 유연성을 가지면서도 빠르게 제품을 출시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코텍스-A15 하드 매크로가 ARM 코텍스 프로세서 설계자산(IP), 아티산 피지컬 IP, 코어링크 시스템 IP 및 ARM의 통합기능들이 결합된 고유의 시너지 효과를 바탕으로 개발돼 TSMC의 28nm HPM 공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