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스프린트, 결국 4G 와이맥스 포기

일반입력 :2012/03/31 15:49    수정: 2012/04/01 08:42

정윤희 기자

미국 이동통신 3위 사업자 스프린트가 결국 4G 와이맥스(WiMax) 사업에서 손을 씻는다.

씨넷닷컴은 스프린트가 지난 29일(현지시간) 더 이상의 와이맥스폰을 내놓지 않겠다고 선언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새로 시작하는 4G 롱텀에볼루션(LTE) 서비스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서다.

밥 아지 스프린트 네트워크담당 수석 부사장은 경쟁사업자 엑스포에 참가해 “스프린트는 더 이상 4G 와이맥스폰을 내놓지 않을 것”이라며 “현재 막바지 단계에 이른 LTE망 테스트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LTE망은 우리의 생각보다 훨씬 더 많은 혜택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동안 스프린트는 와이맥스를 내세워 4세대 이동통신 시장을 선점하려 했으나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지난해 미국 첫 4G폰 HTC 이보 4G를 내놨지만 ‘LTE 대세’를 꺾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때문에 1년 전 CTIA에 참석한 헤세 스프린트 CEO 역시 LTE 전환의 필요성을 인정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현재 미국 LTE 시장은 버라이즌이 독보적인 우위를 달리고 있다. 200여개에 이르는 도시에서 LTE를 서비스 하고 있으며 내년 중으로 미국 전국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AT&T는 다양한 LTE폰 라인업을 내세워 버라이즌을 추격 중이다.

스프린트는 30일(현지시간) LTE 서비스를 시작한다. 당초 첫 번째 LTE폰으로는 삼성 갤럭시넥서스를 낙점했다. 이어 내년 중반기 정도에는 LTE-어드밴스드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