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오픈마켓형 서비스 ‘샵N’ 오픈

일반입력 :2012/03/23 11:26    수정: 2012/03/23 13:48

정현정 기자

네이버 오픈마켓 ‘샵N’이 문을 열었다.

NHN(대표 김상헌)은 판매자가 자신의 상점을 직접 개설하고 상품정보를 등록한 후에 판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오픈마켓형 서비스 샵N(shop.naver.com)을 오픈했다고 23일 밝혔다.

샵N은 상품 리스트 위주로 구성된 기존의 오픈마켓과 달리 상점 자체를 네이버에 등록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이를 통해 판매자는 자신의 상점 브랜드를 알려 고객의 충성도를 이끌어 내고 이용자는 풍성한 상품 및 상점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샵N은 디자인을 몰라도 손쉽게 자신만의 상점을 만들 수 있도록 쇼핑몰 구성의 독립성과 자유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 판매자의 노출방식 선택에 따라 수수료가 적용되도록 체계를 꾸렸다. 샵N에만 가입할 경우 결제수수료만 부과되고 지식쇼핑 동시 판매 시에는 약정된 판매 수수료가 부과되는 식이다. 판매수수료는 기존 오픈마켓과 유사한 수준으로 책정됐다.

이와 함께, 네이버 내 다양한 서비스와의 결합을 통해 판매자에게 다양한 노출의 기회를 보장하고 ‘네이버me’ 구독, ‘미투데이’ 퍼가기, ‘픽N톡’ 등 네이버의 소셜플랫폼을 활용해 다양한 바이럴마케팅이 가능한 구조를 만들었다.

아울러, 가맹된 쇼핑몰에서 네이버 아이디 하나로 구매와 결제가 가능한 ‘네이버 체크아웃’을 통해 쇼핑몰마다 매번 회원가입을 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고, 통합 적립금 제도인 ‘네이버 마일리지’를 연계해 여러 샵N에서 상품을 구매할 때 제공받는 소규모 적립금들을 모아 가맹점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관련기사

최휘영 NHN비즈니스플랫폼(NBP) 대표는 “판매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더 좋은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탄생한 서비스가 샵N”이며 “샵N을 통해 소규모 판매자들의 판매기회가 늘어나고 기존 대형몰과 소형몰이 잘 어우러진 상거래 플랫폼이 형성돼 결과적으로 전자상거래 생태계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샵N에 입점하는 상점은 ‘http://shop.naver.com/개별 몰’과 같은 형태의 URL을 부여 받게 되며, 추후 독립 URL도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