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앱에서 '연락처 무단사용' 금지된다

일반입력 :2012/02/16 10:14

앞으로 휴대폰 연락처를 자동으로 끌어오는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들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 주소록 관련 앱 개발자들은 iOS 업데이트 배포에 맞춰 관련 기능이 애플의 가이드라인을 제대로 따르는지 점검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잇따랐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계열 앱의 프라이버시 문제에 따른 대응으로 비친다.

미국 씨넷 등 외신들은 15일(현지시각) 애플이 개발자들에게 전달한 공지를 인용해 사용자 연락처를 수집하는 iOS 앱은 회사 방침에 위배되며 이런 기능은 향후 소프트웨어 수정을 통해 금지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애플 대변인 톰 노이마이어는 사용자 연락처 데이터를 그의 허락 없이 수집, 전송하는 앱은 애플 가이드라인을 어긴 것이라며 우리가 위치기반서비스를 구현할 때처럼 향후 소프트웨어 릴리즈를 통해 개발자들이 사용자에게 정보 수집과 전송에 대해 분명히 허락을 받도록 하겠다고 예고했다.

이는 다음 버전 iOS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 동의를 구해야만 주소록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을 내장시킨다는 계획으로 풀이된다. 구체적인 적용 시점은 밝히지 않았지만 현재 개발자들이 테스트중인 iOS5.1 버전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애플이 다음달초 아이패드3 출시와 더불어 iOS5.1 업데이트를 공개할 것이란 루머가 나온 바 있다.

씨넷은 이전에 논란이 됐던 iOS와 안드로이드용 인기 앱 '패스(Path)'가 애플의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은 대표적 사례라고 소개했다. 패스는 동명의 모바일용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하기 위한 앱이다.

관련기사

이달초 이 앱은 사용자에게 동의를 구하지 않고 단말기에 저장된 이름, 메일주소, 전화번호 등 연락처 정보를 수집해 회사 서버에 저장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패스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데이비드 모린은 해당 사실이 알려지자 곧 공식적으로 사과했고 사용자가 동의해야만 해당 기능이 돌아가는 업데이트 버전을 내놓기로 했다. 지난 14일에도 포스퀘어, 트위터 등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앱들도 이처럼 애플의 가이드라인을 따르지 않아온 것으로 알려져 논란을 키웠다.

씨넷은 이 사례들이 미국 법률가들에 눈에 띄기 충분한 사안이었다며 최근 하원 분과위원회가 앱개발자들이 사용자 연락처 정보를 가져가기 전에 허락을 받도록 강제하라는 편지를 애플에 보냈음을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