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인터넷은 국가검열받는 인트라넷

일반입력 :2012/01/08 14:27    수정: 2012/01/08 15:16

이재구 기자

이란당국이 웹사용자들을 압박하면서 인터넷을 사실상 국가통제하에 놓인 인트라넷으로 대체하기 시작했다.

씨넷,월스트리트저널 등은 6일 이란정부가 인터넷에 대한 통제를 강화함에 따라 인터넷에서 익명으로 웹을 서핑할 수 없게 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란 사이버경찰은 지난 4일 경찰이 정확히 누가 어떤 웹사이트를 앐 있도록 허용하기 위한 새로운 법률을 공표했다. 라디오자유유럽(Radio Free Europe)가 인용한 이란매체에 따르면 이 법에 따라 이란인들은 웹사이트에 접속하기 전에 자신과 아버지의 이름, 주서,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제출해야한다.

인터넷카페주인들은 보안카메라를 설치해야 하며 모든 웹 서핑 고객들의 검색기록을 6개월간 보존해야 한다. 보도에 따르면 이법은 오는 3월 의회선거를 앞둔 이란 정부가 인터넷 카페를 이용해 반정부 시위 조직 구성을 막기위한 조치의 하나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지난 주 이란 사법부는 “소셜네트워크(SMS)나 이메일을 이용해 총선 보이코트를 선동하는 것은 국가보안법 위반”이라고 발표했다.

이란정부 관리는 서방국가들이 이란국민들의 도덕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벌이는 이른 바 소프트문화전쟁에 대응하기 위해 인터넷접속을 통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터넷사용자들을 감시하는 것은 잠정적으로 이뤄지는 조치다. 보도에 따르면 이란정부는 ‘순수’라는 의미의 국가 인터라넷 ‘하랄(haral)’구축을 완료할 때까지 이같은 검열을 실시하게 된다.

원래 이란 인트라넷은 이란내의 2천300명의 인터넷사용을 차단하기 전에 가동될 예정이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파이얌 라르바시 이란 기업컴퓨터시스템(Corporate Computer Systems) 전문노조 대변인은 이란 매체에 대해 지난해 3월 발표된 이란국내망은 다음주에 가동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

이란인들은 지난 주 인트라넷을 시험가동 기간중 인터넷 연계 속도가 느려지고 웹사이트가 봉쇄됐다고 말하고 있다.

가상사설망을 이용한 페이스북, 트위터,유튜브 같은 사이트 접속역시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관련기사

보도는 이란 정부의 이같은 반정부웹사이트 접속 및 휴대폰망 차단조치의 배경에 지난 2009년 대규모 반정부시위를 꼽았다. 당시 마흐무드 아마디네자드 이란대통령을 권좌에 복귀시키기 위한 선거에 부정선거의혹이 일면서 반정부 시위가 발생했다. 시위자들은 정부의 인터넷단절조치에 대항,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이용해 동영상과 뉴스를 전파시키면서 데모를 이끌었다.

이란정부의 극단적인 검열은 또한 리바아와 중국에서도 받아들여지고 있다. 중국의 경우 그레이트 파이어월이란 이름으로 반정부콘텐츠 검색을 막고 있다. 중국정부도 베이징 인터넷카페에서 사용자들의 이름을 요구하고 있으며 G메일까지 간섭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