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젊은 세대, 인터넷 보안의식 흐려졌다

일반입력 :2011/12/21 16:36

20~30대 젊은 세대의 인터넷 보안 의식이 약화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시스코 코리아(대표 장성호)는 본사 주도로 전세계 14개국 대학생과 직장인의 인터넷 사용 실태를 조사한 ‘시스코 커넥티드 월드 테크놀로지 보고서’의 핵심 내용을 21일 공식 발표했다. 시스코는 이와 함께 한 해의 주요 보안 트렌드 현황을 짚어주는 ‘시스코 연례 보안 리포트’ 내용도 공개했다.

시스코 커넥티드 월드 테크놀로지 보고서는 전세계에서 2천800명 대학생과 직장인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결과 이들 세대는 정작 보안 및 정책 규정 준수에 대한 중요성을 크게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인들의 경우 10명 중 7명은 ‘IT 규정 위반’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으며, 대학생 5명 중 1명은 권한 없는 무선 인터넷에 접속한 경험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오늘날 젊은 세대는 자유로운 인터넷 접속을 보장받기 위해 일정 부분의 불법 행위 정도는 용인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시스코는 이 같은 조사 결과가 기업들에게 시사하는 바는 매우 크다는 입장을 밝혔다. 차세대 직장인들은 기업 내에서도 자유로운 네트워크 접속은 물론 개개인의 모바일 기기 사용 허용, 소셜 미디어 접속 보장을 요구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 회사와 자신에게 보안 위협이 있더라도 불법적인 행동을 통해서라도 인터넷 접속 상태를 유지하기를 원할 것이라는 점도 지적했다.

조사 대상자들은 명의 도용 경험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과 직장인 모두 4명 중 1명은 30세가 되기 전 명의를 도용당한 경험을 갖고 있었다.

조사 참여자들 중 대학생들의 경우 3명 중 1명은 개인 정보의 온라인 공유에 아무런 거부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는 등 인터넷 보안 의식이 크게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직장인들의 경우 IT 규정을 위반한 이유에 대해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33%가 크게 나쁜 일이 아니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답했을 만큼 현행 규정에 대해 크게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시스코 연례 보안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6월과 올해 9월 사이 스팸 메일 양은 일일 3천억개 이상에서 400억 개로 감소했다. 이는 2006년 이래 최저 수준이다. 또 2009년 9월 기준으로 인도가 스팸 양에서 13.9%로 가장 높은 비율을, 러시아 연방은 두 번째로 7.8%를, 베트남은 세 번째로 8%를 각각 차지했다.

관련기사

이번 조사결과와 관련해 시스코 CIO 레베카 자코비는 “젊은이들의 자유 분방한 인터넷 사용 실태는 기업 입장에서 보면 상당한 보안 위협”이라며 “차세대 직장인들과 균형을 찾아가는 동시에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IT 정책을 지속적으로 조율, 발전시켜 나갈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조사가 이뤄진 14개 국가는 호주, 브라질,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인도, 이탈리아, 일본, 멕시코, 러시아, 스페인, 영국, 미국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