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개발자 커뮤니티 축제...성황리 막 내려

지디넷코리아 개최 '제1회 KCD'

일반입력 :2011/12/05 13:25

김효정 기자

메가뉴스 지디넷코리아와 한국커뮤니티연합회가 지난 3일 공동으로 개최한 '제1회 대한민국 커뮤니티 데이(KCD)'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자바개발자협의회(JCO), 태요닷넷(TAEYO.NET), 훈스닷넷(HOONS.NET), 우분투한국커뮤니티, 데브피아 아키텍처포럼 에바(EVA)팀, 클라우드 컴퓨팅 구현 기술 그룹, 오픈스택(Openstack) 한국커뮤니티, SW테스트전문가네트워크(STEN) 등 국내의 개발자 커뮤니티가 총 집결했다.

가히 개발자들의 향연이었다고 할 수 있었던 이 행사는, 우리나라 최장수 IT 커뮤니티들이 한 목소리로 개발자와 업계의 상생을 논하는 자리였다.

참가한 커뮤니티 대표들은 2012년 소프트웨어(SW) 개발 트렌드와 전망에 대해 토론하고, 개발자들을 위한 커리어패스에 대해서도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관련기사

더불어 주요 키워드로 꼽힌 소셜미디어시대에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 기술, PAAS 클라우드 플랫폼과 오픈스택, 자바, 닷넷, 패턴분석,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오픈소스 기반 모바일 개발, 테스팅, 애자일 등의 다양한 주제로 각 커뮤니티에서 발표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JCO 6대 김병권 회장은 엔지니어들이 각 커뮤니티별로 온오프라인에서 활동하고 있지만, 이번 행사처럼 여러 커뮤니티가 대표성을 걸고 한마음으로 오프라인으로 참여하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에 대하여 논하는 행사는 없었다. 순수 커뮤니티 대표 행사로 자리매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