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취약성 파악' 웹 공격 가장 빈번

일반입력 :2011/08/23 17:35

김희연 기자

올해 상반기 웹 공격을 분석한 결과, 해커들이 ‘취약성 파악’을 목적으로 한 웹 공격을 가장 많이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약성 파악 공격’은 61.89%로 2010년 하반기와 비교하면 20% 늘어난 수치다. 그 뒤를 이어 웹사이트 변조(14.26%)와 정보유출(9.77%) 순으로 나타났다.

펜타시큐리티시스템(대표 이석우)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웹 보안 솔루션 와플의 룰 탐지를 기준으로 웹 공격을 분석한 ‘2011년 상반기 웹 공격동향 보고서’를 22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익스텐션 필터링이 21.97%로 가장 많았다. 이는 정상적인 웹사이트 파일에 대한 접근이 아닌 취약성이 존재하는 파일에 대한 접속시도가 빈번하게 발생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자동화된 공격도구의 접속시도와 웹사이트 관리자와 개발자 부주의로 인한 취약성 노출도 많았음을 보여준다.

관련기사

한편, 잘못된 보안설정으로 인한 피해도 34.64%나 차지했다. 펜타시큐리티가 서포터로 활동하며 웹 보안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있는 OWSAP(Open Web Application Security Project) 공격유형에 따르면, 웹사이트 관리자 부주의로 인한 웹사이트 및 웹서버 운영의 중요정보가 일반 사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덕수 펜타시큐리티 연구소장은 “올해 상반기 웹 공격유형을 보면 웹 취약성 파악 목적을 위한 공격 시도가 급증했다”면서 “자동화 공격도구는 물론 내부의 잘못된 보안 설정 및 관리자와 개발자 부주의로 인한 취약성 노출이 많은 만큼 내외부 보안정책 점검과 동시에 안전한 보안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