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보안 기상도 '흐림'…보안의식 수준↓

일반입력 :2011/08/01 08:32

김희연 기자

보안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해야하는 사업자들의 '보안의식 결여'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사업자들의 70% 이상이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에 대한 필요성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미국 보안컨설팅 전문업체인 포네몬(Ponemon)은 지난해부터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에서 사용자와 서비스 제공자의 보안의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미국 103개 사업자 및 유럽 6개국의 24개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사업자들의 보안인식 수준을 분석했다.

지난 5월 포네몬은 보안의식 연구결과 발표에서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들의 보안의식이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미국은 73%, 유럽은 74%에 달하는 많은 사업자들이 클라우드 자원 보호를 위해 별도 보안을 적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심각한 것은 사업자들의 보안 필요성에 대한 인식 결여다. 미국 77%, 유럽은 65%의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가 보안 적용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뿐만 아니라 79%의 사업자들이 서비스 중인 클라우드 자원의 10% 이내에만 보안을 적용중인 상태다.

포네몬은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들이 보안을 적용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이들의 보안의식 결여뿐 아니라 보안에 대한 책임이 사업자가 아닌 사용자에게 있는 것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68%의 사업자들이 보안은 자신들의 책임이 아니라고 응답했다. 더욱 놀라운 것은 32% 사업자들이 보안이 오히려 사용자들의 책임이라고 답했다는 점이다.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자들 역시 보안의식이 부족하다. 사용자 대상 조사에 따르면, 69%의 사용자들이 보안은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들의 책임이라고 답했다. 그 누구도 보안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클라우드 보안에 비상이 걸린 셈이다.

한편, 사업자들은 사용자들이 비용절감차원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보안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겨우 11%에 불과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런 결과로 보듯 국내 사업자들과 사용자들도 예외일 수 없다. 주요 IT기업 및 통신사 등이 앞다퉈 클라우드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이 때문에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이다.

보안 전문가들은 비교적 보안의식이 성숙된 미국과 유럽에서 조차 심각한 수준인데 국내 아직 활성화되지도 않은 클라우드 보안에 대한 성숙한 보안의식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에 대해 한국주니퍼네트웍스 김현준 기술영업본부 수석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보안은 사업자 입장에서 우선 고려해 각 사용자별, 회사별, 데이터 및 자원을 엄격히 분리해야 한다”면서 “서로 영역에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물리적·논리적으로 보안이 적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클라우드의 경우, 다수의 사용자 트래픽이 집중되기 때문에 다량의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 및 보안설계가 필요하며, 네트워크 기반 뿐 아니라 애플리케이션단까지 보안 수준을 높여야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보안을 만족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