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 전지..."속보이는 아이폰-태블릿 나올까"

일반입력 :2011/07/29 08:21    수정: 2011/07/29 14:14

이재구 기자

투명한 휴대폰이나 태블릿PC를 갖게될 날도 멀지 않은 것 같다.

씨넷은 28일(현지시간) 미 스탠포드대 연구팀이 투명 리튬이온배터리를 개발, 투명 가전품 시대 상용화를 예고했다고 보도했다.

보도는 스탠포드대 연구팀의 투명리튬이온전지를 이용하면 투명한 e북리더나 다른 단말기들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삼성전자는 이미 투명 딛스플레이 시제품을 내놓고 있다.

■가격은 기존 배터리 수준, 용량은 니카드 배터리 수준

이 속이 보이는 투명 이온배터리를 만들어 완전한 투명 플랙서블 전자제품의 시대를 예고한 개발자는 스탠포드대 대학원생 유안 양, 유퀴 SLAC국립액셀러레이터연구소 광전과학교수 및 스탠포드대생들이다.

양은 지난 25일 열린 미국립과학아카데미의 논문집을 통해 이번 연구성과를 발표했다.이 투명전지는 양산될 경우 기존의 배터리와 거의 같은 가격에 공급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스탠포드뉴스는 “양과 퀴는 배터리전극에 사용되는 격자용 프레임을 만들었는데 여기에 사용되는 각 그리드의 선이 35미크론에 불과한 것이었다. 빛이 그리드선 사이의 투명한 갭을 통과하는데 개개의 그리드 선이 너무나도 가늘어서 그물눈 형태의 전체 프레임이 투명하게 보인다”고 전했다.

개발자들은 투명배터리를 만들기 위해 미크론(1미크론=100만분의 1m)크기의 폴리디메틸실록산(polydimethylsiloxane)트렌치 위에 메탈필름을 증발시키는 방법을 찾아냈다. 폴리디메틸실록산은 실리콘증합체로서 성형이나 콘택트렌즈용으로 사용되는 물질이다. 물론 여기에 다른 많은 물질들을 섞었다.

■플렉서블 투명 손목시계,랩톱 등장 임박

이번 연구팀의 개발성과 가운데 정말 놀라운 것은 이 물질이 투명한 것은 물론 매우 유연해 플렉서블 OLED손목시계나 투명랩톱도 조만간 만들 수 있을 것이란 점이다.

적어도 하나의 문제는 이 투명 리튬이온 배터리의 에너지밀도가 낮아 같은 부피의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절반의 전원밖에 공급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연구팀은 “현재로선 니켈카드큠전지의 용량 정도를 보인다”고 밝혔다. 두사람은 스탠포드대 정상무,이우석,후량빙,우휘 등의 스탠포드대생 등과 함께 시간이 지나재료과학이 발전하면서 기존의 불투명 재료의 한계를 벗어나게 될 것으로 믿고 있다.

이들 연구팀은 이미 특허출원을 완료했으며 일부는 이보다 큰 꿈을 가지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퀴는 “이건 정말 멋져 보인다. 스티브 잡스와 이에 대해 얘기를 나누고 싶다. 나는 투명한 아이폰을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