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위치정보 수사에는 이미 활용중

일반입력 :2011/04/23 19:30    수정: 2011/04/23 20:36

김희연 기자

애플 아이폰과 아이패드 사용자의 위치정보 추적이 사실로 확인된 이후, 지난해부터 이들 정보를 수사기관에서 광범위하게 활용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22일(현지시간) 씨넷뉴스는 아이폰을 비롯한 모바일 기기의 위치추적이 일반인에게는 뉴스 거리가 될 수 있지만 수사관계자들에게는 범죄 단서를 찾기 위해 꾸준히 활용돼 왔기에 새로운 사실이 아니라고 보도했다.

씨넷뉴스에 따르면, 수사관계자들은 최소한 지난해부터 아이폰 내부 위치추적 파일이 저장돼 온 사실을 알고 있었다.

미국 과학수사팀 관계자들은 애플의 파일이 발견된 이후 아이폰에서 수집한 데이터들이 광범위하게 수사에 활용해 왔다고 밝혔다.

디지털과학수사 전문가 크리스토퍼 밴스는 "위치추적을 위해 많은 아이폰을 분석해왔지만, 아이폰을 이용한 위치추적은 사실상 기본적인 조사항목일 뿐이다"라고 말했다.

션 모리세이 카타나 과학수사팀 최고경영자(CEO)도 지난해 초 iOS3로 구동되는 애플 단말기들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자신들의 위치를 기록한다는 것을 발견했고, 지난해 여름 첫선을 보인 iOS는 추적이 더 쉽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지난해 5월부터 '랜턴'이라는 iOS구동 기기들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션 모리세이의 모바일 과학수사 담당인 리 라이버 이사는 “애플뿐 아니라 안드로이드 등에서도 데이터 수집이 가능하다”면서 이용자 위치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경우 정보수집 훨씬 용이해진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라이버 이사는 이동통신사들도 관련 정보를 현재 보유하고 있으나 이들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소환장이 필요해 사법당국은 아이폰 사용자들의 휴대폰에서 직접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더욱 선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수사를 위해 아이폰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무차별적으로 활용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수사기관이 개인들의 휴대폰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수색영장을 받거나 본인 동의를 반드시 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