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도 CD처럼 구워볼까"…북 스캐너 '눈길'

일반입력 :2011/01/13 09:44    수정: 2011/01/13 10:13

남혜현 기자

집에서 쉽게 종이책을 전자책으로 변환하는 방법이 생겼다. 15분 안에 200페이지의 종이책을 디지털화 하는 '북 스캐너'가 등장한 것.

씨넷뉴스는 12일(현지시간) 디지털 전문업체 아이온오디오가 개인이 소장한 종이책을 디지털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는 스캐너 '북 세이버'를 여름께 출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아이온오디오에 따르면 북세이버는 단 15분이면 200쪽 분량의 종이책을 디지털 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 한 장당 4.5초 정도의 시간이 걸리는 셈이다. 변환 방법도 단순하다. 요람처럼 생긴 제품 안에 책을 얹어 놓기만 하면 된다. 제품 상단에 달린 두 대의 카메라가 빠르게 펼쳐진 책을 컬러스캔하는 방식이다.

이 회사측은 홈페이지를 통해 일단 북세이버를 통해 CD형태로 책을 변환해 놓으면 컴퓨터나 e리더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파일로 바꾸는 것도 빨라진다며 북세이버는 개인이 책과 만화책, 잡지 등 여러 문서를 e리더와 호환되도록 만들어줄 유일한 제품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출판사 입장에서 북세이버는 양날의 칼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파일 변환이 필요한 일이긴 하지만, 개인사용자들의 불법복제도 그만큼 빨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온오디오가 비닐 레코드판을 CD음원으로 추출하는 기술로 잘 알려진 회사라는 점도 이같은 우려에 한 몫한다. 음원이 디지털로 추출되면서 개인들이 온라인을 통해 파일을 공유하는 형태가 늘어난 것은 음반산업이 어려워진 가장 큰 이유로도 지목된다.

이와 관련 아이온오디오는 북세이버는 완벽하게 합법적이라며 이미 법원에서 판결을 통해 개인적인 사용을 위해 자신이 소유한 미디어를 복제하는 것은 합법이라고 판결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그러나 씨넷뉴스는 북세이버가 음악 MP3파일만큼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는 보지 않았다. 기본적으로 책을 스캔하는 것은 더 많은 노동력을 필요로 해서다. 쉽게 말하면, 누가 책을 CD로 보기 위해서 손품 팔아가며 한 장, 한 장 스캔하겠냐는 것이다.

씨넷뉴스는 또 북세이버를 통해 스캔한 콘텐츠를 개인 디지털 디바이스에 옮기는 방법도 까다롭다며 콘텐츠 전송이 자동으로 되지 않는 것도 사용에 어려움을 준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