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심장 이식받고도 정상생활 가능!

일반입력 :2010/05/24 14:16    수정: 2010/05/24 14:24

이재구 기자

'인공심장을 이식받고 일반인처럼 생활한다.!'

이식할 심장을 받지 못한 채 인공심장을 이식받아 병원에 묶여 지내야 했던 심장병환자들에게 희소식이 나왔다.

그동안 인공심장 이식수술을 받고 생명을 유지하려면 병원에서 제공하는 181kg(400파운드)이나 되는 거대한 심폐보조기기를 사용해야 했다. 살기위해서는 이 이동성이 제한된 이 무거운 심폐기에 의존해야 하므로 환자는 병실을 떠날 수 없었다. 씨넷은 23일 미국 메이요병원(Mayo Clinic)흉부회과에서 포터블 심폐기를 이용해 대체할 사람의 심장을 찾지 못한 43세의 흑인남자가 이 완전한 이동성을 보장하는 심장과 기기를 달고 귀가했다고 보도했다.

약 2년간 찰스 오케케㊸는 병원에서 181kg(400파운드)이나 되는 기계에 의존해 생명을 연장해야 했다. 그는 “그건 상상을 초월하는 것이었다”며 “나는 기계에 매달려 있었다”고 말했다.

CBS에 따르면 오케케의 심장병은 13년전 그가 30세가 안됐을 때 피의 덩어리가 그의 심장을 파괴하면서 시작됐다.

그는 사람의 심장을 대체 이식한 후 10년간 무사히 생활했다.

하지만 2008년 컴퓨터컨설턴트인 이 세 아이의 아버지에게 타인에게서 이식한 심장을 거부하는 반응이 일어났고 그는 또다시 새로운 심장을 이식받아야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하지만 대체할 심장을 찾을 수 없었고 오케케는 이제 ‘완전인공심장(Total Artificial Heart)’에 의존하는 수 밖에 없었다.

수술이 시작됐다. 두개의 심실은 4개의 막과 함께 제거됐다. 연결튜브는 봉합됐다. 그리고 수술이 끝나자 이 심장은 정상으로 작동되기 시작했다.미식품의약국(FDA)는 이 전지로 작동하는 5.9kg(13파운드)에 불과한 배낭크기의 포터블인공심장기기에 대해 의료기기 승인허가를 내렸다.

이 심폐기기는 최초로 완전한 이동성을 가진 최초의 심폐기기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 기기를 만든 싱카디아(SynCardia)의 스티븐 롱포드씨는 원래 수프깡통크기였던 센서가 4분의 1로 줄면서 이같은 소형 인공심장과 심폐기를 만들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오케케는 이제 미국 최초로 자유로이 걸어다니는 인공심장 이식 환자가 됐다.

물론 우려도 있다. 이 기기가 이 기기가 간과 신장까지 제대로 기능하도록 지탱할지 여부다.

오케케는 몇주간의 적용기간을 거쳐 이제 병원사람들의 환송을 받으며 귀가해 자식들과 반가움을 나눌 정도가 됐다. 오케케는 “2년간의 병원 생활끝에 내 침대에서 잘 수 있게 된 기분을 다른 사람들은 모를 것”이라고 말했다.

오케케는 이제 이 인공심장 대신 이식할 다른 사람의 심장을 찾고 있지만 만일 이를 찾지 못하면 무한정 이기기를 달고 살아야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는 행복해 보인다.

신카디아(Syncardia)사의 인공심장가격은 12만5천달러(1억5천만원)이며 연간유지비는 1만8천달러(2170만원)가 든다.

Watch CBS News Videos 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