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이너를 위한 막강 타블렛「와콤 인튜어스 PTZ-630」

일반입력 :2004/10/21 14:14

김지현

일본 와콤사는 전세계 타블렛을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꾸준히 신제품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타블렛은 인튜어스 3 시리즈로서, 기존 인튜어스 2 시리즈에 비해 입력 감지 레벳이 2배 향상되었으며 펜 사이즈가 얇아졌다. 또한 익스프레스키와 터치크스립이 포함되어 보다 빠른 그래픽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인튜어스 3 시리즈는 총 3가지 모델로 출시되었으며 작업영역의 크기에 따라 나뉜다. PTZ-430은 A6 크기로 우측에 키패드가 없으며 왼쪽 키패드만 존재한다. PTZ-630은 A5 크기, PTZ-930은 A4 크기를 가진다.

보다 빠른 작업 속도를 위한 우수한 조작성

타블렛은 마우스와 트랙볼로는 표현하기 힘든 일을 가능하게 해준다. 마우스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작업을 가능하게 해주기 때문에 타블렛은 주로 미세한 작업을 해야 하는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주로 애용한다. 타블렛 시장은 거의 와콤이 독주하고 있을 정도이며 인튜어스 시리즈에 의해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해오고 있다.

튼튼한 재질의 박스로 안전하게 포장된 인튜어스 PTZ-630은 152x203 mm 정도의 A5 크기이다. 크기가 큰만큼 포장된 박스 역시 상당히 크다. 함께 제공되는 번들 소프트웨어로는 포토샵 플러그인인 'nik Color Efex Pro 2.0'과 'COREL Painter Essentials2'이다.

nik Color Efex Pro는 18개의 필터를 포함하고 있어 사진 처리에 큰 효과를 보여준다. 페인터2는 인튜어스 3의 장점을 더욱 살려주며 50가지가 넘는 입력감지와 노즐 및 패턴으로 보다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본체 구성은 타블렛과 그립펜, 펜꽂이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인튜어스 3는 타블렛에 줌인 줌아웃 기능과 터치 패드가 포함되었으며 더욱 얇아진 펜 사이즈에 의해 보다 세밀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인튜어스 3 시리즈의 가장 작은 크기인 PTZ-430은 좌측에만 익스프레스키가 제공되며 그 외의 2가지 모델은 좌우측 모두에 익스프레스키가 제공된다. 익스프레스키는 4개의 버튼이 제공되며 임의 사용자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복수 키를 지원하기 때문에 동시에 여러 키를 눌러서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또한 익스프레스키 바로 우측에는 터치스트립이 있어 화면 확대, 축소, 스크롤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이것은 손가락을 이용해 터치함으로써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함께 제공되는 그립펜은 보다 섬세한 표현들을 실현해준다. 총 1024 레벨의 입력 감지 펜촉에 의해서 실제 붓처럼 정밀한 브러쉬 작업을 표현하도록 해준다. +-60도의 기울기 감지 기능에 의해서 에어브러쉬, 컬리그래피 펜 그리고 별도의 다양한 브러쉬의 각도와 방향을 인식해 실제 브러쉬 같은 표현을 할 수 있다.

특히 인튜어스3에는 3개의 펜촉이 들어있으며 이들 펜은 스탠다드, 스트로크, 펠트의 3가지로 구분된다. 이들 펜은 붓과 같은 느낌이 들도록 펜촉에 유동성이 있는 스피링이 내장되어 있다. 특히 펠트 닙를 이용하면 타블렛 표면과 펜촉과의 마찰력을 높여 마치 종이에 연필로 쓰는 뜻한 느낌을 연출해준다. 펜꽂이는 수직은 물론 수평으로도 펜을 보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건전기없이 동작하는 펜은 안정감있게 디자인되었으며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고무 그립 부분이 넓다. 또한 펜 외형이 세련되어졌을 뿐 아니라 윤곽이 뚜렷해져 손잡이 부분을 잡고 오랜 시간 사용하더라도 피로하지 않다. 펜에 달린 사이드 스위치는 제어판에서 버튼 설정을 할 수 있으며 더블클릭, 오른쪽 클릭 혹은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다. 참고로 툴 ID를 다르게 설정하여 펜을 여러개 사용할 수 있다. 각각의 펜을 다른 입력장치로 인식함으로써 각 펜의 기능을 다르게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우수한 환경설정과 뛰어난 표현력

와콤의 드라이버는 독창적인 환경설정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제어판이 큰 장점 중 하나이다. 이 제어판을 이용하면 인튜어스 3 펜과 타블렛의 모든 기능을 원하는 구미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터치스트립, 익스프레스키와 펜에 위치한 사이드 스위치 버튼, 펜촉과 지우개의 입력감지 설정을 어플레케이션마다 별도로 설정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익스프레스키와 터치스트립은 포토샵이나 각종 어플리케이션에서 빈번하게 사용하는 키보드 조작을 키보드없이 타블렛안에서 바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각각의 익스프레스키는 왼쪽과 오른쪽을 구분해서 설정할 수 있도록 해주며 다양한 버튼으로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여러 개의 타블렛을 사용하거나 입력장치, 어플리케이션이 다를 때를 대비해 각각 다르게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터치스트립은 스크롤과 확대, 축소 기능으로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터치 방법은 손가락을 위 아래로 이동하는 방법과 가볍게 순가락으로 두드리는 방법, 상단이나 하단을 계속 누르고 있는 방법으로 3가지 작동방법이 있다. 타블렛은 부드러운 경사면으로 편안하게 손바닥을 올려 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게다가 USB 케이블을 고정할 수 있는 홈이 타블렛 뒤쪽과 측면에 제공되고 있다.

5080LPI의 입력 감지 레벨로 정밀한 브러쉬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제어판의 펜에 대한 환경설정에서는 필압과 브러쉬의 감촉과 기울기 감도 등에 대해 정밀한 설정을 할 수 있다. 이곳에 설정한 항목을 통해 펜으로 마치 실제 연필과 같은 효과로 디자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펜의 끝에 부착된 지우개 버튼을 이용하면 그래픽 작업 시에 불필요한 내용을 쉽게 지울 수 있다. 물론 지우개 역시 감촉과 필압 레벨에 대한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하다.

인튜어스 3는 타블렛으로 전세계적인 명성을 갖춘 와콤의 명성답게 우수한 성능과 뛰어난 조작성을 갖추고 있다. 특히 와콤의 드라이버를 통해 정밀한 환경설정은 구미에 맞게 타블렛을 보다 정밀하게 설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