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대 공유기「오비스링크 AirLive WMU-9000VPN」

일반입력 :2004/09/01 14:35

김지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통화할 수 있는 휴대폰의 사용 목적은 통화이다. 하지만 그런 휴대폰에 카메라가 장착되고 인터넷을 할 수 있는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있다. 어떤 제품이건 간에 초기에는 그 제품 본연의 용도에 맞춰 성능과 기능이 개선되고 발전된다. 하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흐르면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된다.

공유기 역시 마찬가지이다. 인터넷 공유기 시장은 초고속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유선 공유기에서 무선 공유기로 업그레이드되어 오면서 꾸준히 성장했다. 이제 성능이나 기능상의 큰 차이가 없어 제품 선택에 있어 가격적인 부분이 가장 큰 구매 포인트가 되었다. 하지만 AirLive의 WMU-9000VPN은 단순한 공유기가 아니다. 프린터 서버와 웹캠 서버, FTP 서버의 역할을 해내는 만능 재주꾼이다. 왠만한 서버의 기능을 제공하는 무선 인터넷 공유기에 대해 알아보자.

무난한 속도, 아쉬운 안정성

오비스링크는 LAN 장비 전문 제조업체로서 세계적인 브랜드를 가진 업체이다. 전 세계에 7개의 지사를 가지고 있으며 수백 개의 디스트리뷰터가 있을 정도의 글로벌 기업이다. 오비스링크의 AirLive WMU-9000VPN은 엔터온에서 수입, 유통하고 있다. WMU-9000VPN은 단순한 공유기가 아니다. 다양한 기능을 갖춘 종합 네트워크 기기라고 할 수 있다.

샘플로 제공된 제품에는 매뉴얼과 기타 부속품이 없어서 기본 구성품에 대해 확인하지 못했다. 파란색의 WMU-9000VPN은 다소 크기가 큰 편이다. 어댑터는 크기가 작아 부피를 덜 차지한다. 전체적으로 무게는 가볍지만 크기가 일반 유무선 공유기에 비해 큰 편이다.

양쪽 끝에는 내부의 열이 바깥으로 통풍될 수 있는 홈이 나있다. 제품 하단부에도 홈이 나 있어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식힐 수 있도록 구성됐다.

전면에는 제품의 동작 상태를 알려주는 LED가 있다. 각각 ‘PPPoE/Status’, ‘E-mail’, ‘AIR’, ‘WAN’, ‘LAN’ 등의 상태를 알려준다. 특이한 점은 메일 도착 상황을 모니터링해주는 e메일 LED가 있다는 점이다. 까만색의 패널 덕분에 LED는 육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뒷면에는 안테나와 4개의 LAN 포트, WAN 포트가 제공된다. 그 외에 특징은 USB 포트 4개가 제공된다는 점이다. 그 외에 리셋 스위치, 외장형 하드디스크의 전력을 공급해줄 수 있는 전원 커넥터와 공유기에 전력을 공급해주는 전원 커넥터가 위치해있다.

안테나는 360도 회전하며 90도까지 꺾여 자유자재로 위치를 변경할 수 있다. 외장형 안테나 외에 내장형 임베디드 안테나가 있다. 하지만 안테나의 성능이 생각만큼 좋지 않은 탓인지 무선 인터넷이 불안정한 편이다.

외장형 안테나는 싱글 다이폴(2dBi) 방식으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외장 안테나를 연결할 수도 있다.

제품 아래쪽에는 내부의 열을 충분히 방출할 수 있는 홈이 있으며 고무 지지대가 있어 제품을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서 사용할 수 있다. 벽면에 장착 가능하도록 중앙에 홈이 나있다.

인터넷 속도는 유선의 경우 조금 아쉬운 편이었다. 반면 무선 인터넷 속도는 평균 이상이었지만 안정성이 떨어졌다.

테스트는 유선 인터넷 속도와 무선 인터넷 속도로 구분했으며, 무선 인터넷 속도는 거리에 따른 측정 외에 장애물이 있는 공간에서 테스트를 하였다. 가정이나 사무실 등의 실내에서 무선 공유기를 사용한 경우 벽이 많은 특수환경에서의 테스트가 중요할 것이다.

특수환경 테스트는 2가지 방법을 이용했다. 첫 번째는 콘크리트 벽 1개를 두고 직선 거리로 약 3M 정도 떨어진 곳(방 거실)과 두 번째는 벽 2개 정도를 두고 직선 거리로 약 5M 이상 떨어진 곳에서의 속도 테스트 했다. 무선랜 카드의 경우 SMC의 SMC2835W PCMCIA 카드를 이용했다.

* 테스트 결과는 환경에 따라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100Mbps 하나로 이밸리 서비스를 이용하였으며 공유기 없이 직접 연결한 경우 90.9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었다. WMU-9000VPN을 연결할 경우에는 유선 속도가 46.6Mbps 정도가 나왔다. 참고로 ipTIME PRO54g를 이용해 테스트할 경우 74.8Mbps 정도의 속도를 보여주었다. 유선 속도가 생각만큼 빠른 속도를 보여주진 못했다.

하지만 무선 인터넷 속도의 경우에는 평균 이상의 속도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거리가 10M 이상으로 멀어지거나 장애물이 많을 때는 평균 이하의 속도를 보여줬다. 무선 인터넷 속도 안정성은 기대 이하의 결과다.

VPN, 웹캠 서버, FTP서버, 프린터 서버의 만능 재주꾼

WMU-9000VPN의 큰 특징이자 장점은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기능이 아니다. 이 제품은 웹캠, FTP, 프린터 서버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사실 네트워크 카메라의 가격이 약 30여만원 이상이고, 프린터 서버는 10여만원 이상이다. 또한 FTP 서버를 구축하려면 PC가 필요하거나 서버 기능이 내장된 하드디스크를 구입해야 한다.

이렇게 기능성 서버를 구축하는데는 비용과 장비가 필요한데 반하여 WMU-9000VPN을 이용하면 PC카메라, USB 저장장치, 프린터만 있으면 된다. 별도의 추가장비를 구입하지 않고도 간단하게 WMU-9000VPN으로 기능성 서버를 구축할 수 있다.

유무선 멀티미디어 서버 라우터로서 사용할 수 있는 WMU-9000VPN은 4개의 USB 2.0 포트를 이용해서 다양한 USB 장비를 연결할 수 있다. 연결 가능한 기기로는 웹캠, USB 저장장치, 프린터 서버 등이 있다.

기존의 유무선 공유기와 WMU-9000VPN의 가장 큰 차이점은 USB 포트가 내장되어 있다는 점이다. 이 USB 포트에 외부의 장치를 연결함으로써 WMU-9000VPN이 서버가 되어 USB에 연결된 장치를 내부 네트워크 혹은 외부 네트워크에서 접근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우선 WMU-9000VPN의 관리자 페이지는 'http://192.168.1.254'를 이용해 만날 수 있다. 초기 설정된 암호는 'admin'이며 다른 공유기와는 달리 상단에 'Video', 'FTP', 'Printer' 등의 항목이 추가되어 있다. 이것이 USB로 연결된 외부의 PC카메라, 저장장치, 프린터를 설정할 때 사용되는 메뉴이다.

우선 좌측의 퀵 셋업 메뉴에는 공유기 본연의 기능을 설정, 변경할 수 있는 메뉴가 제공된다. WMU-9000VPN은 공유기 자체 기능만으로도 훌륭하다. 기본적인 유무선 설정과 고급 공유기에만 있는 컨텐트 필터링, VPN, QOS 등의 기능이 제공되고 있다. 콘텐츠 필터링을 이용하면 WMU-9000VPN에 연결된 컴퓨터에서 특정 단어가 들어간 사이트나 특정 사이트를 연결하지 못하도록 차단할 수 있다. 또한 메일 모니터링 기능을 이용하면 특정 계정에 도착한 메일의 개수와 특정 그룹의 메일 도착 유무 등에 대해 확인할 수 있다.

WMU-9000VPN은 단순 유무선 공유기가 아닌 멀티미디어 서버 라우터이기 때문에 'System Information' 정보를 보면 제품 내부에 탑재된 CPU, 메모리 등에 대한 정보와 로드 에버리지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제품의 동작 상태와 연결된 사용자 정보 등을 볼 수 있는 메뉴 구성이 잘 되어 있다.

'USB Devices' 상황을 보면 현재 WMU-9000VPN에 연결된 USB 기기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연결된 것이 없다면 이곳에 표시가 되지 않는다. USB에 연결 가능한 기기로는 웹캠(PC카메라), 프린터, USB 저장장치(하드디스크, 멀티미디어 리더기, MP3 플레이어 등)이다.

우선 웹캠을 연결했다면 PC없이도 WMU-9000VPN에 연결된 것만으로도 외부, 내부 네트워크에서 WMU-9000VPN에 연결하여 웹캠에 촬영되고 있는 영상을 볼 수 있다. 즉 네트워크 카메라와 같은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반면 모든 웹캠이 WMU-9000VPN에 연결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우선 관련 웹페이지(alpha.dyndns.org/ov511/cameras.html)에서 WMU-9000VPN과 호환 가능한 PC카메라인지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Video' 메뉴에서 'Webcam Server'를 'ON'으로 설정하면 기본적인 웹캠 구동은 완료된 셈이다. 우측 상단의 'View Video'를 클릭하면 PC카메라로 촬영되는 영상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설정된 웹캠은 WMU-9000VPN에 연결된 내부 네트워크에서는 'http://192.168.1.254'로 접근을 해서 'Video'의 'View Video'를 이용해서 확인이 가능하다. 외부 네트워크에서는 WMU-9000VPN의 WAN IP 번호를 익스플로러에서 입력하여 역시 WMU-9000VPN의 관리자 페이지로 접근하여 볼 수 있다.

향후 엔터온에서는 별도의 유틸리티를 통해 외부 네트워크에서 보다 손쉽게 웹캠을 볼 수 있도록 한다고 한다. 참고로 웹캠에 촬영된 영상 등은 메일이나 WMU-9000VPN에 연결된 USB 저장장치에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WMU-9000VPN에 연결된 USB 저장장치는 FTP 서버로 이용할 수 있다. 우선 USB 저장장치는 하드디스크 외에도 MP3 플레이어나 디지털 카메라 등도 사용이 가능하다. 단, 연결된 USB 저장장치가 UMS(이동식 디스크)로 인식이 되어야 한다.

웹캠과 마찬가지로 모든 USB 저장장치가 FTP 서버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역시 관련 페이지(www.qbik.ch/usb/devices/showdevcat.php?id=11)에서 호환성 유무를 미리 체크해야 한다.

USB 저장장치를 WMU-9000VPN에 연결한 후에 'FTP' 메뉴에서 'FTP Server'를 'ON'으로 설정한 후에 'FTP Account Setting'에서 계정을 만들어줘야 한다.

계정을 만든 후에는 내부 네트워크에서 'ftp://ID:PASSWORD@192.168.1.254'를 이용해 USB 저장장치에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외부 네트워크에서는 'ftp://ID:PASSWORD@WAN IP 주소'를 이용한다. WAN IP 주소는 WMU-9000VPN이 꺼지지 않는 이상 항상 고정되므로 IP를 외우고 다니면 된다. 혹은 WMU-9000VPN 자체적으로 'http://www.dyndns.org' 서비스를 지원하므로 다이나믹 DNS 서비스를 이용해 도메인 이름으로 연결하는 것도 편리하다. 해당 서비스에 대한 설정은 WMU-9000VPN의 관리자 페이지의 'Advanced - DDNS' 항목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WMU-9000VPN의 유용함 중 하나가 프린터 서버로서의 활용 가능성이다. 네트워크 프린터 서버를 구매해서 사용하려면 10만원이 넘는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데 WMU-9000VPN은 그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한다.

USB 방식의 프린터 중에서 아래 호환이 되는 제품(www.qbik.ch/usb/devices/showdevcat.php?id=8)들은 WMU-9000VPN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WMU-9000VPN에서 등록한 프린터는 PC에서 'TCP/IP' 포트(192.168.1.254)로 등록하면 사용이 가능하다.

20여만원이 넘는 WMU-9000VPN은 일반 유무선 공유기의 2배 정도 되는 가격이다. 단지 공유기의 기능으로서만 사용한다면 WMU-9000VPN은 전혀 구입의 대상이 될 수 없다. 하지만 FTP 서버, 웹캠 서버, 프린터 서버로서의 기능을 고려한다면 WMU-9000VPN의 20만원대는 아깝지 않은 가격이다.

이러한 3대의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PC 한대를 항상 켜두거나 관련 장비를 구매해야 한다. 하지만 WMU-9000VPN는 어차피 항상 켜두어야 하는 공유기이고 가격도 위 3가지의 기능을 개별적으로 동작시키기 위해 필요한 장비를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싸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선택이 아닐 수 없다. 무선 공유기로서의 안정성과 유선 인터넷 속도에 대한 보강이 개선된다면 인터넷 공유기로서도 최선의 제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