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스트림즈, KB국민은행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성공리 완수

현업 사용자라면 누구나 필요한 시점에서 원하는 데이터 활용

컴퓨팅입력 :2019/11/15 14:40

데이터스트림즈(대표 이영상)는 KB국민은행의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완수했다고 15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금융권 최초로 사용자 중심의 데이터 거버넌스 포털 서비스를오픈했다. IT를 잘 모르더라도, 현업 사용자라면 누구나 필요한 시점에 원하는 데이터에 접근 및 활용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이번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사업의 전반을 리딩한 데이터스트림즈는 지난 2015년 KB국민은행의 정보계를 중심으로 데이터 흐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 사업 직전에 메타데이터관리 시스템을 고도화한 바 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스트림즈는 데이터 모델링부터 IT 및 비즈메타 통합 연계, 흐름관리에 이르기까지 원활한 업무 연동이 가능하도록 웹 기반 포털 구축을 완료했다.

관련기사

특히 이번에 완성한 데이터스트림즈의 데이터 리니지 솔루션 '큐트랙(Q-track·사진)'은 메타 데이터를 기반으로 KB국민은행의 단말~계정계~정보계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데이터의 테이블 간, 컬럼 간 전반적인 흐름 조회와 오류 추적이 가능, 시장에서 획기적인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이영상 데이터스트림즈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데이터거버넌스 전반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높은 기술력이 요구되었다. 사업 초기 어려움이 있었지만 그동안 쌓아온 사업 경험과 충분한 지식 덕분에 성공리에 완수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