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익스프레스로직 인수...IoT산업 진출 가속화

62억 개 이상 기기에 설치된 익스프레스로직 OS 활용한 IoT 클라우드 서비스 구상

컴퓨팅입력 :2019/04/22 10:52    수정: 2019/04/22 10:58

MS는 임베디드 디바이스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익스프레스 로직을 인수했다고 지난 18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다.

구체적인 인수 금액은 공개되지 않았다.

미국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에 소재한 익스프레스 로직은 1996년 설립된 애플리케이션용 미들웨어 제품 개발기업이다.

이 기업은 마이크로 컨트롤러 유닛(MCU)에서 구동되는 IoT와 엣지 디바이스를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실시간 운영 시스템(RTOS)을 전문으로 제작하고 있다.

익스프레스 로직에서 제작한 대표적인 제품은 스레드엑스로 TV리모컨, 전구를 비롯해 에어컨, 의료기기 등 세계적으로 62억 개에 달하는 전자기기에 설치되며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RTOS 중 하나다.

MS는 이번 인수를 통해 익스프레스 로직의 OS가 설치된 수십억 대의 전자기기를 MS의 클라우드 플랫폼인 애저와 연동할 수 있도록 애저IoT 커널을 확장한다. 또한 연결된 모든 기기를 인터넷으로 제어하는 새로운 AI 기반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스레드엑스를 사용해온 IoT 관련 제조사를 새롭게 확보할 뿐 아니라 클라우드 기반 IoT시장의 선두주자로 올라설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MS는 활성화를 위해 보안솔루션인 애저 스피어를 연계해 IoT 클라우드 서비스의 안정성을 강화하며 클라우드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개발사도 안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 지원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MS의 애저IoT 부문 샘 조지 디렉터는 “우리의 주요 목표는 클라우드부터 가장 작은 MCU까지 모든 단계에서 IoT를 단순화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이번 인수는 MS와 사용자에게 혁신을 제공하는 놀라운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윌리엄 라미 익스프레스 로직 대표는 “MS와 함께 IoT의 새롭고 흥미로운 기능을 이용자가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간단하고 안전하면서도 IoT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통해 고객 충성도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S는 지난해 4월 IoT 및 인텔리전트 엣지 분야에 4년간 50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고 밝히며 IoT 시장에 집중할 것임을 강조한바 있다.

이를 위해 이번 익스프레스로직 인수 외에도 애저 IoT 엣지, IoT 센트럴 등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퀄퀌, DJI 등과 파트너십을 체결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