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지난해 매출 1.46조원…57.1% ↑

사상 첫 1조 돌파…게임 뮤직 등 콘텐츠 매출 덕

인터넷입력 :2017/02/09 08:38    수정: 2017/02/09 08:39

카카오(대표 임지훈)는 게임 뮤직 등 콘텐츠 플랫폼 매출의 성과 덕분에 2016년 연간 연결 매출이 1조4천642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카카오가 연 매출 1조원 대를 넘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회사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천161억원, 당기순이익은 672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31.1%, -14.7% 증감했다.

또 지난해 4분기 연결 매출은 4천538억원, 영업이익은 382억원, 당기순이익은 294억원으로 집계됐다.

4분기 연결 매출은 전 영역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전분기 대비 16.0%, 전년 동기 대비 87.8%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85.1%, 전분기 대비 26.1% 상승했다. 당기순이익도 각각 149.2%, 115.5% 올랐다.

카카오 2016년 실적표.

■콘텐츠, 커머스 매출 ‘껑충’…광고 매출 ‘주춤’

콘텐츠 플랫폼 매출은 전분기 대비 11.7%, 전년 동기 대비로는 228.7% 상승한 2천215억원이다.

'프렌즈팝콘', '쿵푸팬더3', '데스티니차일드' 등 4분기 출시한 신규 모바일 게임 매출의 확대와 '검은사막', '에오스' 등 PC 퍼블리싱 게임 매출의 호조로 게임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18.8%, 전년 동기 대비 63.4% 증가한 932억원을 기록했다.

뮤직 콘텐츠 매출은 전분기 대비 12.0% 증가한 1천69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멜론 유료 고객의 확대가 가장 큰 요인이다. 로엔엔터테인먼트가 계열 편입되기 전인 2015년과 비교하면 뮤직 콘텐츠 플랫폼에서만 연간 1천36억원의 매출 상승 효과가 나타났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1천415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1.5% 상승했고 전년 동기 대비 7.9% 하락했다. 광고주를 위해 저효율 네트워크 광고를 제외하면서 발생한 자발적 감소분을 감안하면, 전분기 대비 14.5%, 전년 동기 대비 5.9% 성장한 규모다.

기타 매출 부문은 커머스 매출이 견인했다. 지난해 11월 문을 연 카카오프렌즈 플래그십스토어 홍대점의 상품 판매 호조와 연말 성수기를 맞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매출 상승으로 기타 매출 총액은 908억원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 37.4%, 전년 동기 대비 337.9% 증가한 수치다.

4분기에는 카카오드라이버 등 다양한 서비스 마케팅에 따른 광고선전비 증가와 커머스 매출 상승에 의한 지급수수료 증가로 총 4천157억원의 영업비용이 발생했다. 영업이익률은 8.4%다.

■올해, 카톡 진화와 기술 연구 개발 중점

카카오는 올해 카카오톡의 진화와 인공지능 기술 연구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카카오톡은 개인 간 대화의 영역을 넘어 콘텐츠, 비즈니스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진화한다. 상반기 출시 예정인 새로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에서는 주문, 예약, 상담, 구매가 모두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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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너들이 제작한 양질의 콘텐츠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이용자를 찾아간다. 회사는 장기적으로 무한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한 모든 것을 도와주는 개인 비서 역할까지 카카오톡에서 가능하도록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차세대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인공지능 연구 개발도 본격화된다. 지난 1일 초기 자본 200억 원 규모로 설립한 인공지능 기술 전문 자회사 '카카오브레인'이 중심이 돼 관련 핵심 기술의 개발과 투자가 이뤄진다.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이 직접 카카오브레인 대표를 맡아 인공지능 영역의 발전과 혁신에 앞장설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