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 지도앱, 올해 iOS와 안드로이드 버전도 공개

일반입력 :2014/09/04 09:19

황치규 기자

노키아 지도앱 히어(HERE)맵스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버전으로도 공개된다. 히어맵스는 그동안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폰을 탑재한 스마트폰에서만 쓸 수 있었다. 히어맵스는 iOS용으로도 나왔지만 지난해말 노키아는 iOS7이 사용자 경험을 해친다며 지원을 중단했다. .

이런 가운데 노키아는 올해안에 iOS와 안드로이드 히어맵스 버전도 무료로 공개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일(현지시각) 회사 임원 인터뷰를 통해 전했다.

노키아 히어맵스에는 구글맵스나 애플맵스 등 경쟁 지도앱에는 없는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다. 오프라인 사용을 위해 전체 지도를 내려받을수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인터넷 연결없이 검색도 가능하다. 반면 구글맵스는 제한된 범위에서만 오프라인 기능을 제공한다.

관련기사

앞서 노키아는 노키아는 삼성전자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지도 및 내비게이션앱인 히어맵스를 삼성 안드로이드폰과 타이젠 기반 스마트워치에 제공하기로 했다.

히어맵스는 오는 10월 삼성전자가 타이젠 기반 스마트워치 기어S를 선보일때 맞춰 이용 가능하다. 히어맵스는 삼성이 개발한 네비게이터 앱에 데이터를 공급하게 된다. 이를 통해 손목에 찬 기기를 보면서 턴바이턴(turn-by-turn) 내비게이션 및 길찾기가 가능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