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왕이 되고 싶어?' 포털들의 셀프 검색 가이드

일반입력 :2010/04/21 18:26

이설영 기자

브라우저를 열었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사이트로 검색사이트를 설정해 놓은 이용자들이 많다. 최근에는 검색엔진 성능이 좋아져 간단한 검색어만으로도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각 검색사이트들은 특히 유용한 검색팁을 다수 마련해 놓고 있어, 이를 활용하면 좀 더 빠르게 정확한 정확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국내 대표 검색사이트 네이버는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검색엔진답게 다양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검색팁의 경우에도 이용자의 습성을 파악해 최대한 편하고 빠른 방식을 마련해 놓은 것이 특징. 또한 어느 검색엔진 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베이스(DB)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다음의 경우 의외로 좋은 검색팁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특히 다음은 올해 검색점유율을 대폭 올리겠다는 목표를 내부적으로 세워두고 있어 최근 들어 다양한 검색툴과 서비스를 선보였다. 특히 이런 검색팁들은 숙지하는 데에 그리 어렵지 않아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네이트 검색은 '시맨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올해 네이트는 시맨틱 검색을 고도화해 지속적으로 서비스 업그레이드를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음악, 이미지/동영상, 증권/취업, 책/공연/만화 등에 순차적으로 시맨틱 검색을 도입했다. 또 해당 키워드에 대한 일별 검색 횟수를 분석해 최근 1년의 검색 트렌드와 이슈 변화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검색제왕' 구글은 검색엔진의 우수성을 살려 다양한 세부 검색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미지 검색, 고급검색, 지도검색 등이 바로 그것. 특히 구글이 제공하는 다양한 검색통계를 활용하면 시기별 트렌드를 파악하기에도 유익하다.

한편 공통으로 적용되는 기본적인 검색팁도 알아둘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말은 그 특성상 조사/동사/형용사 등이 많은데, 자연어 분석 기술을 이용해도 정확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 따라서 '강남역에서 가장 맛있는 집은?'이라는 검색어 보다는 '강남역 맛집'이라고 입력했을 때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다.

띄어쓰기도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검색엔진이 검색어를 정확히 분석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띄어쓰기가 수반돼야 한다는 것. 가령 '아버지가방에들어가신다'라고 입력하면 [아버지][가방에][들어가신다]라고 잘 못 분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여러 단어를 조합해 검색할 경우 불리언 연산자를 이용하면 좋다. '네이버' '검색'을 동시 검색할 때 '네이버&검색'은 두 검색어를 모두 포함해 검색을 하고 '네이버

■한글 검색 최강 '네이버'

1.검색창 클릭 아직도 해?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할 때 검색창에 마우스를 클릭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네이버의 경우 마우스 클릭 없이 컴퓨터 키보다를 누르는 순간 검색창에 자동으로 검색어가 입력된다. 별거 아닌 기능일 지 모르지만, 클릭과 드래깅을 최소화 하기 원하는 이용자들의 습성상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2.원하는 탭, 한번에 검색

원하는 검색탭으로 이용하기 위해 검색 전후에 해당 탭을 클릭해야 하는데 '검색어.탭이름' 형태로 입력하면 자동으로 해당 탭으로 이동한다. 예를 들어 '이효리.이미지'를 검색하면 '이효리' 검색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로 이동한다.

3.맞춤법 오류도 '똑똑하게' 수정

한글맞춤법 오류도 수정해 준다. 예를 들어 '짜장면'이라고 치면 바른 한글 검색어 '자장면'을 알려주며, 이에 대한 검색결과를 확인할 지 묻는다. 한영 오타의 경우에도 수정해 준다. 'ㅜㅗㅜ'를 입력하면 'nhn'에 대한 검색결과를 확인할 지 묻는 방식.

4.옵션 활용해 정확도 높여

검색어 입력 이후 삼세 검색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개별 검색서비스별로 제공하는 다양한 검색옵션을 이용하면 좋다.

동영상 검색의 경우 재생시산, 화질, 기간, 유무료, 출처에 따라서 원하는 검색결과만 따로 분류해 확인할 수 있다. 뉴스 검색도 분류, 영역, 기간에 따라 검색결과를 정리할 수 있으며, 뉴스 섹션 및 매체성격에 따른 분류도 할 수 있다. ·

5.다양한 생활형 정보

해외에 구글이 있다면 국내에는 네이버가 있다. 해외날씨를 포함한 날씨 정보, 해외증시를 포함한 주가지수 및 환율 정보, 교통정보 등을 제공한다. 특히 환율의 경우 '1000원을 엔으로'라고 입력하면 엔화로 환산한 금액이 나온다.

■생활이 편리해지는 '다음 검색팁'

1.슬래시(/)만 기억하면 검색이 편해져

다음은 이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통합검색창에 '키워드/이동할 서비스명'을 입력하면 해당 서비스 검색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다.

예를 들어 '소녀시대/이미지' '소녀시대/뮤직' '소녀시대/공연' '소녀시대/뉴스' 등을 입력하면 이미지, 뮤직, 공연정보 등 원하는 결과만 골라서 볼 수 있다. '비욘세/유튜브'로 입력하면 외부사이트 검색결과로 바로 이동한다.

2.주제별 기사모음, 원하는 컬러 이미지만 골라서

다음은 지난 2월 뉴스 검색 개편을 통해 주제별로 뉴스를 모아서 볼 수 있는 '클러스터링 결과보기' 기능을 추가했다. '김연아' '천안함' 등을 검색한 후 '클러스터링 결과보기'를 클릭하면 해당 검색억 포함된 결과가 비슷한 내용별로 자동 분류된다.

이미지 검색의 경우 컬러 검색을 적용해 17가지 컬러 중 원하는 색상만 선택해 검색할 수 있다. '장미'를 검색한 후 노란색을 선택하면 노란 장미만 보여주는 것. 이미지 검색은 '유형별 검색' '인물중심 검색' '크기별 검색'도 가능하다.

3.영화 관람평이 궁금하면?

영화에 대한 블로거들의 평가나 선호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블로그 검색에 '영화 의견 검색'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다음 블로그 검색창에 영화명을 입력하면, 검색엔진이 해당 영화에 대한 블로거들의 리뷰를 자동으로 분석해 긍정/부정으로 평가하 비율이 어느정도인지 원그래프로 보여준다. 또한 영상, 스토리, 연출, 음악 등 세부 항목에 대한 평가도 막대그래프로 제공한다.

4.'샤과'로 입력해도 '사과'로 검색

오탈자로 검색을 해도 '유사어 추천 시스템'을 통해 정확한 검색결과를 제공한다. '샤과'라고 입력했을 경우 오탈자로 판단, '사과'라는 키워드를 추천해 주고 오타로 인해 다시 검색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최소화했다.

5.와인vs맥주vs소주vs막걸리, 누가 더 좋아할까

실시간 트렌드 확인을 위해 검색어 사이에 'vs'만 입력하면 해당 검색어에 대한 이용자들의 연령/성별/지역 등 다양한 성향을 추출해준다. 검색추이와 함께 이용자들의 관심도를 한눈에 파악 가능하다.

■네이트, 시맨틱 검색으로 총괄 정보 제공

1.한번에 여러가지 정보, 시맨틱 검색으로 찾아

시맨틱 검색을 이용하면 한번의 검색으로 필요한 정보를 항목별로 다양하게 얻을 수 있다. 주제별 분류와 예상 답변을 분류해 정리하기 때문에 만약 '대상포진'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예방법, 발병부위, 치료법, 증상 등의 주제에 대해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 주제어는 웹콘텐츠에서 구문분석을 통해 추출한 것으로 최대 50개까지 제공된다.

2.시맨틱 검색, 분야별로 활용

네이트는 올초부터 음악, 이미지/동영상, 증권/취업, 책/공연/만화에 대해 시맨틱 검색을 도입했다. 올해 시맨틱 고도화를 목표로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데이트 하고 있는 것.

동영상 검색에서 '김연아'를 검색하면 '프리' '쇼트'라는 주제 중 선택해 원하는 경기 영상을 분류해서 볼 수 있다. '갈라쇼' '연습' '시상식' 등도 주제어로 제시된다. '고화질'만 따로 선택해 볼 수 있으며, 시간별로 '3분 미만' 영상부터 '10분 이상' 영상까지 선택 가능하다. 포털 검색 중 유일하게 고화질(HD)을 제공한다는 것이 특징.

3.키워드별 트렌드로 파악

시맨틱 검색에서는 키워드의 일별 검색 횟수를 분석해서 최근 1년 동안의 검색 트렌드와 이슈의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게 해주는 '이슈 타임 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장동건'을 검색하면 시간대별로 막대그래프가 나타나고, 여기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해당 키워드를 알려준다. 4월1일 경에는 '장동건 고소영 주례' 키워드가, 15일에는 '장동건 고소영 청첩장' 키워드가 뜬다.

최근에는 이미지, 동영상 시맨틱 검색 결과에도 타임라인 기능이 적용돼 스타의 특정 스타일이 화제가 된 시점이나, 인기를 모았던 동영상을 시기별로 구분해 살펴보기 쉬워졌다.

■전문 검색은 구글에서

1.고급검색으로 더욱 풍부하게

구글 고급검색에서는 특정 단어를 '제외'하거나 '반드시 포함'해 검색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그룹 '빅뱅'의 근황과 '빅뱅'이론에 대한 자료를 각각 구분해 찾을 수 있다. 특정 PPT, PDF, DOC, XLS 등 특정 파일로 된 자료도 검색가능하다.

2.하나만 알면 열을 찾아주는 구글

반드시 검색에 포함돼야 하는 단어는 따옴표( )로 묶어 보자. 검색어가 길고 복잡할 때 해당 검색어가 들어간 문서를 찾아주므로 보다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환율 검색시 검색창에 '124달러'만 입력하면 당일 환율이 자동으로 적용된 결과가 계산돼 나온다.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는 원하는 이미지의 컬러, 크기, 유형을 각각 설정해 원하는 사진을 찾기 편리하다.

3.50개 언어 번역 지원

구글번역은 약 50개의 언어를 교차 번역해준다. 특정 문장은 물론이고, 웹사이트도 가능하다. 구글번역창에 일본 웹페이지 주소를 복사해 넣어주면, 웹페이지 전체를 한국어로 번역해 볼 수도 있다.

4.핫토픽/핫트렌드 분석도 가능

관련기사

현재 네티즌들 사이에서 뜨고 있는 '핫'한 토픽이 궁금하면, 구글토픽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연예,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 등 웹상 핫이슈가 한자리에 모였다.

검색어 트렌드를 분석하고 싶을 땐 구글 검색통계에 물어보면 된다. 좋아하는 연예인이 언제부터 인기가 있었는지, 어느 지역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고 있는지 바로 바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