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부동산 개편에 중개업자 '울상'

일반입력 :2009/06/18 15:46

김태정 기자

“매물광고 올리려면 집주인 개인정보 제출해라”

NHN(대표 김상헌)이 네이버 부동산 서비스 투명화를 명목으로 의뢰인 개인정보를 요구하면서 공인중개사들이 울상이다.

17일 NHN은 계열사 ‘NHN비즈니스플랫폼’을 통해 부동산 업계와 협약을 체결, 허위매물 근절에 나선다고 밝혔다. 거래가 끝났거나 존재하지 않는 매물을 올려 광고 등에 이용하는 불공정 행위를 막겠다는 취지였다.

NHN은 매물을 내놓은 의뢰인들을 포털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사전확인시스템’을 올 3분기께 구축키로 했다.

이에 따라 공인중개사들이 다급해졌다. NHN이 의뢰받은 매물을 네이버 부동산에 올리려는 공인중개사들에게 의뢰인 실명과 연락처를 요구하는 만큼, 정보를 제시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공인중개사들간 의뢰인 동의 없는 개인정보 제출은 금기사항이다. 공인중개사 업무 및 부동산 거래신고에 관한 법률에 따라 1년 이하 징역이나 1천만원 벌금형에 해당된다.

이에 따라 NHN은 정보 제공에 있어 공인중개사가 의뢰인과 협의를 해야 한다고 명시했다.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 그러나 공인중개사들은 NHN의 이번 조치로 개인정보노출을 꺼리는 의뢰인 매물은 네이버에 올릴 수 없기에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 공인중개사는 “본인 매물 광고를 위해서라지만 개인정보 넘기기를 의뢰인이 반길 리 없다”고 말했다.

양심 없는 공인중개사를 만난 의뢰인은 더 큰일이다. 공인중개사가 실적 늘리기를 위해 의뢰인 동의 없이 NHN에 개인정보를 넘길 우려가 있다. 물론, 발각되면 법적 제재가 가해지지만 모험(?)은 있을 수 있다.

이에 대해 NHN은 걱정할 것 없다는 입장이다. 의뢰인에게 일일이 개인정보 제공 동의 여부를 확인하겠다고 강조했다.

NHN 관계자는 “매물의 투명성 확인을 위해 의뢰인 정보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인력을 늘려서라도 의뢰인들에게 일일이 전화를 걸어 신뢰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120일인 네이버 부동산 서비스의 의뢰인 정보저장기간이 너무 길다는 지적도 있다. 전국의 수많은 부동산과 그 소유주 정보가 장기간 NHN에 쌓인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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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관계자는 “의뢰인 개인정보는 매물 확인 외에는 어떤 용도로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120일은 부동산 전문가들과 협의 하에 매물이 팔리는 물리적 시간을 감안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NHN이 앞으로 방대히 모일 전국 부동산 관련 정보들을 잡음 없이 제대로 관리 할 수 있을지에 업계 관심이 모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