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경기로 인해 대부분의 기업에서 인력 충원을 줄이고 있다. 경기 여파로 인해 실업자 100만 명 돌파가 예측되고 있다. 그러나 불경기속에도 꾸준한 인력을 확보하는 업계가 게임분야다.
일반 구직자들은 게임업체에 취직하려면 게임개발을 할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게임업체도 일반 회사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외로 쉽게 구직의 블루오션을 이룰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게임스팟코리아와 지디넷코리아에서는 현재 인력을 충원하고 있는 게임업체 네오위즈게임즈, 엔씨소프트, CJ인터넷의 인사팀장들이 말하는 게임업체의 근무여건과 구직 포인트에 대해서 살펴본다.
■오전 10시 출근으로 개인 능력 향상에 좋아
늦잠이 많은 구직자라면 게임업체의 출퇴근 시간에 주목해도 된다. 대부분의 게임업체들은 오전 10시에 출근해서 오후 6시~7시 경에 퇴근한다.
일반업체가 8시~9시 사이에 출근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출근시간이 1~2시간 늦는 셈이다. 이로 인해 복잡한 출근시간을 피할 수 있어 만원버스나 지하철에 시달릴 가능성이 없다.
약간 늦은 출근 시간 때문에 회사 근처에 학원을 등록해 아침 어학 공부를 하는 게임업체 직원들이 많다고 한다.
게임업체에서는 개인 발전을 위해 학원에 등록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비용을 적게는 50%에서 많게는 100%까지 지원한다. 직원들의 경쟁력이 회사의 경쟁력이라는 정책을 펼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게임업체의 복지 수준은 일반기업 보다 높아
엔씨소프트의 경우 사내에 헬스장이 마련되어 있어 체력을 잃기 쉬운 직장인들을 위해 편의를 제공한다. 또한 어린이 놀이방이 업계에서 가장 좋은 시설로 운영 되고 있다. 맞벌이를 하는 직장인들을 위한 배려인데 누구나 신청만 하면 나이 어린 자녀들을 맡길 수 있다.
네오위즈게임즈는 직원들의 개인 신상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다. 결혼기념일, 생일 상품권등을 지급하며 늦은 시간 야근을 하고 퇴근하는 직원들을 위해 업무용 콜택시를 운영 중이다. 또한 여성 출산휴가 유급 4개월등을 지원하고 있어 여성 직장인들에게 인기가 높다고 한다.
CJ인터넷의 복지수준은 대기업 기준으로도 최상급이라고 평가 된다고 한다. 사내에 카페테리아가 운영되고 있으며 학자금, 주택자금 대출의 기본 적인 제도가 실시되고 있다. 또한 전국 각지의 콘도 및 호텔 이용을 지원하며 해외여행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게임업체 지원 가능 부서는?
게임업체도 보통회사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인사, 총무, 구매, 재무, 법무, 홍보등의 스텝분야가 존재한다. 또한 사업기획, 서비스 기획, 마케팅등의 사업분야와 게임제작, 기술등의 분야가 있다.
이중에 인사 부서등 스텝 분야는 특별한 게임개발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지원이 가능하다는 것이 인사팀장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다만 게임업체이니 만큼 게임에 대한 친밀도가 높은 인재가 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귀뜸 한다.
특히 인사 면접에서 자사의 게임들을 물어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면접 전에 지원하려는 게임사의 게임을 1시간 정도 해보거나 게임명을 외워두면 유리하다.
■인사팀장들이 말하는 게임업계 인재상
게임업체의 인사팀장들이 말하는 구직 포인트는 의외로 간단하다. 일반 업체에서 보는 근면과 성실을 중요하게 보는 것이 공통점이다.
네오위즈게임즈 이윤석 HR팀장은 “네오위즈게임즈는 다양한 경험, 적극적인 자세등 ‘기본역량’을 최우선 순위로 강조하고 있다”라며 “자격증, 영어 점수보다는 도전 정신과 겸손등이 취업 성공 여부를 가르는 핵심 요소다”라고 조언했다.
CJ인터넷 김지훈 인사팀장은 “CJ그룹은 창의, 도전, 정직, 존중, 팀웍, 고객등 6가지 밸류를 원칙으로 삼고 있다”라고 전제 한뒤 “게임업체인 만큼 즐거움을 추구하고 열정적으로 일하는 사람을 가장 중요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엔씨소프트 구현범 인력개발실 상무는 “세계 일류기업으로 도약하는데 함께 할 수 있는 열정과 역량, 그리고 건전한 생각과 자세를 갖춘 인재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부분의 게임업체들은 일반 업체와 비슷하게 잡코리아, 인쿠르트등 채용정보사이트에 공고를 낸다. 하지만 게임업체들만 한 번에 볼 수 있는 게임 취업 전문 사이트를 참조하면 게임업체별로 비교가 쉽기 때문에 구직에 유리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