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 SAP기반 SEM 구축

일반입력 :2009/03/31 13:45

송주영 기자

SAP코리아(대표 형원준)는 한국동서발전(대표 이길구)이 SAP 솔루션 기반 전략경영시스템(SEM)을 구축,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31일 밝혔다.

한국동서발전은 실시간 경영정보, 비즈니스 플래닝과 시물레이션, 전사적성과관리, 리스크와 감사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전략경영시스템을 가동, IT 기반 실행 중심의 전략적 경영 체계로 전환했다.

한국동서발전은 지난해 11월에는 11월 회계, 구매, 인사 등 SAP ERP 기반 통합정보시스템 ‘E-Way’ 핵심 모듈을 가동한 바 있다.

한국동서발전 ERP 추진실 김영한 실장은 “지난해 11월 구축된 ERP 통합정보시스템 의 핵심영역과 함께 전략경영시스템이 가동됨에 따라 실행 중심의 전략경영 체계를 확립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시스템은 이미 가동한 핵심모듈을 기반으로 해 데이터 자동 취득률을 99% 이상 유지토록 했다.

경영자 정보시스템, 경영분석 시스템(EIS․BW)은 SAP기반 E-Way 핵심 모듈과 동서발전 고유의 발전업무시스템인 POMMS(Plant Operation & Maintenance Management System)를 연계해 구현했다.

또 직급과 직무별 차별화된 실시간 경영정보를 다차원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했다. 경영진에게는 영업이익 등 56개 화면이, 실무진에게는 발전소 열효율 등 79개 분석용 보고서가 제공된다. 계획 대비 실적, 전년동기 대비 실적 등 기준 데이터와 일별․월별 추세치, 주요 참조 데이터 도 제공된다.

중장기 재무계획 시스템은 지난해 12월 확정된 4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반영해 2022년까지 추정 손익계산서, 추정대차대조표, 주요 재무비율을 산출토록 했다. 시스템 연계 데이터 활용으로 데이터 취합 과정을 간소화하고 데이터 정합성을 확보했다.

사업 경제성 분석 시스템은 투자 사업별 경제성 분석 프로세스를 시스템화하고 사업별 투자 정보의 체계적 관리를 할 수 있게 한다. 일일 공헌이익 시물레이션 시스템 구현으로 환율, 판매량, 원재료 및 정산단가 등 관련 요인 변경에 따른 공헌이익의 변화 정도에 대한 추정도 용이해졌다.

이외에도 핵심위험지표(KRI)를 기반으로 한 리스크 관리 시스템(RMS)이 주요 리스크 요인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