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시대, 뜨는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일반입력 :2009/01/27 16:43    수정: 2009/01/28 08:13

황치규 기자

스마트폰 열풍이 해외를 넘어 2009년 국내 시장마저 접수할 조짐이다.

지난해 삼성전자와 T옴니아를 선보인 SK텔레콤은 여세를 몰아 올해도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 모바일 운영체제(OS)를 탑재한 소니 에릭슨 엑스페리아, HTC 터치 다이아몬드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소문으로만 떠돌던 애플 아이폰도 올해는 국내에 상륙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 이어 한국도 거물급 스마트폰들의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의 강점중 하나인 모바일 인터넷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도 고조되는 분위기다.

스마트폰은 기존 휴대폰이 제공하는 웹 브라우징과 비교해 다채롭고 풍부한 콘텐츠에 접근이 가능하다. 단순 검색이나 브라우징을 넘어 이메일, 지도, 날씨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PC와 맞먹는 인터넷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2007년 블랙잭을 선보인 이후 국내 비즈니스맨들 사이에서도 스마트폰에 대한 많은 노하우가 공유됐고 이제 일반 사용자들도 어려움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을 만큼 각종 프로그램 및 정보가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공유되고 있다.

스마트폰을 통해 국내에서 써볼만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정리해봤다.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연결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방법은 쉽다. 국내의 경우 아직은 대부분 윈도 모바일 기반 스마트폰인 만큼 윈도를 사용할때처럼 시작 버튼을 누른 뒤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인터넷에 연결된다.

스마트폰에 무선랜 기능이 있다면 주변에 있는 무선랜을 찾아 연결된다. 무선랜이 없을 경우 각 통신사의 인터넷 서비스에 자동으로 연결,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연결되면 PC와 마찬가지로 주소창에 원하는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페이지로 연결된다.

스마트폰 전용 인터넷 사이트

스마트폰 특성상 일반 인터넷 홈페이지를 한 화면에 보여주기는 힘들다. 인터넷 브라우저별로 확대 축소 기능 등을 제공하지만 스마트폰 전용 사이트를 이용하는게 상대적으로 편리하다. 이미 국내 포털들외에 많은 사이트들은 스마트폰 및 모바일용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네이버 모바일 (http://m.naver.com)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휴대폰 및 스마트폰 전용 홈페이지 네이버모바일은 작은 화면에서도 뉴스, 블로그, 메일 증권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네이버의 간판 서비스 지식인도 바로 쓸 수 있다.

다음 모바일(http://m.daum.net)

다음도 휴대폰 및 스마트폰 전용 홈페이지로 다음 모바일을 제공하고 있다. 다음 모바일은 메일, 검색, 뉴스, 증권, 티스토리 블로그까지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PC와 모바일 화면으로 쉽게 전환이 가능하며 클릭하기 쉬운 스크롤 버튼도 제공한다.

버스운행정보 시스템(http://mobile.bus.go.kr/pda/)

서울시는 실시간으로 버스 운행 정보 및 도착 예정시간을 제공하는 스마트폰용 버스운행정보 시스템 사이트를 운영 중이다. 각 정류장 별 운행 노선과 목적지까지 버스를 이용한 최단경로, 실시간 버스 위치 안내 정보 등을 제공중이다. 개인 아이디를 통해 로그인하면 자주 이용하는 버스를 등록, 도착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게 눈에 띈다.

대법원 모바일 홈페이지 (http://www.scourt.go.kr/pda/)

대법원도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해 실시간으로 새 소식을 제공하고 있다. 판례 속보 및 사건검색 기능도 제공한다.

스마트폰과 어울리는 인터넷 애플리케이션

스마트폰은 인터넷과 연동되기 때문에 일반 휴대폰에는 없는 기능들도 누릴 수 있다. 특히 지도나 사전, 뉴스, 동영상 검색 등 많은 데이터나 최신 정보가 필요한 서비스들은 인터넷과 연동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아웃룩 모바일

아웃룩 모바일은 PC에서 사용하던 아웃룩 환경을 스마트폰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오피스 아웃룩과 동일하게 실시간으로 메일을 확인할 수 있고 메일 작성도 가능하다. 윈도 모바일에 기본 설치돼 있어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트루 맵

트루 맵은 스마트폰을 통해 포털에서 제공하는 지도를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애플리케이션이다. 현재 다음, 야후, 네이버, 구글, 파란 지도를 지원하고 있다. 향후 오픈 API를 이용한 기능, A-GPS와 연동 현재 위치를 표시하는 기능 등이 추가될 예정이다. 개발자 블로그(http://truemobile.tistory.com/)에서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다.

SBSH 웨더

'SBSH 웨더'는 스마트폰으로 전세계 현재 날씨 및 기상예보를 확인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윈도 모바일 초기화면에 표시돼 실행 절차 없이 바로 날씨를 확인할 수 있다. 인터넷과 연동, 실시간으로 날씨를 업데이트 받을 수도 있다. SBSH홈페이지(http://www.sbsh.net) 에서 체험판을 내려 받아 사용하면 된다.

모바일 피쉬

모바일 피쉬는 국내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으로 스마트폰에서 실시간으로 RSS피드를 받아 볼 수 있게 해준다.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자동검색을 통해 관심 있는 뉴스나 블로그를 등록해 놓으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홈페이지(http://www.3fishes.co.kr/)에 베타버전을 무료로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다.

관련기사

스카이프 모바일

휴대폰에서 인터넷 전화를 쓸 경우 일반 휴대전화에 비해 요금이 저렴하다. 무선랜이 지원되는 장소라면 인터넷 정보이용료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스카이프 (http://www.skype.com/)에서 내려 받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