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스톱 설 준비, 'e'세상과 함께

일반입력 :2009/01/20 09:46

김태정 기자

결혼 후 첫 설을 맞는 직장인 오현진(30세)씨. 명절을 줄 곧 친정에서 편하게 보내다가 남편을 따라 시댁이 있는 지방으로 내려가려니 걱정부터 앞선다. 말로만 듣던 귀성길 교통 체증 피해갈 궁리에, 시댁 어른들 선물 준비며, 서먹서먹한 관계를 이어줄 대화 소재 등 준비할게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이런 그녀가 찾은 곳은 온라인! 빠른 길 안내해주는 '실시간 교통 서비스'를 비롯해 선물 고민을 해결 해 줄 '설 쇼핑 기획전', 온 가족이 모여 신년토정비결 보면서 얘기 나눌 수 있는 '운세 서비스'까지 대국민 서비스가 가득하다.

■ 짧은 설 연휴, 막히지 않는 길로 슝슝~

짧아진 연휴 탓에 심각한 고향 길 정체가 예상되고 있다. 막히지 않는 길 및 통행료 안내는 물론 대중교통 예매까지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향 가는 길이 한결 편안해 진다.

포털 야후의 지도(http://map.yahoo.co.kr) 서비스에서는 고속도로 국도뿐 아니라 전국 6대 도시의 세부 도로 실시간 상황 정보를 고해상도 위성 지도 위에서 함께 볼 수 있는 실시간 교통(Live)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특히 야후! 는 포털 유일하게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현재 실시간 교통 상황을 반영한 최단 추천 경로를 안내해 주는 야후 실시간 길찾기(http://kr.gugi.yahoo.com/ymap/navi.php)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어 막히는 길을 피해 고향에 빨리 갈 수 있다. 최단 거리뿐만 아니라 예상 소요시간, 평균 속도, 주유비 등 부가적인 정보도 한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하는 고속도로 CCTV 서비스로 눈으로 직접 정체 상황을 확인해 볼 수 있어 출발 전 유용하다. 또한 지난 10월에는 야후! 거기 지도 서비스를 아이팟 터치(ipod Touch)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를 극대화했다.

다음도 19일 '스카이뷰' 및 '로드뷰' 서비스와 함께 전국 주요 도로의 실시간 교통 상황을 지도 서비스와 연계한 '실시간 교통(http://local.daum.net/map)'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역시 전국 주요 도로를 비롯해 고속도로, 국도의 실시간 교통 상황뿐만 아니라 사고, 통제 소식 등 교통 관련 정보를 모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서울 지역은 로드 뷰를 통해 실제 거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들의 길 찾기가 한층 수월해 졌다.

도로 교통량이 반영되지는 않지만 네이버도 지도 서비스(http://map.naver.com)에서 빠른 길 찾기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고속도로를 이용하게 되는 지방의 경우 도착지까지 도달하는데 필요한 통행료를 차종 별로 알려줘 잔 돈을 미리 준비해 갈 수 있어 편리하다. 통행료가 아깝다면 조금 돌아서 가더라도 '무료경로'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가용 대신 대중교통으로 고향을 찾는 이들을 위해 파란은 대중교통(http://local.paran.com/traffic)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전국 고속버스와 시외버스의 첫차·막차 시간, 운행 간격, 소요시간, 운임 등을 비롯해 전국 터미널의 위치와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어 전국 어디를 가더라도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 대중교통 검색은 물론 예매도 바로 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 '손품' 팔아 알뜰살뜰 설 맞이!

경제 불황으로 선물 준비가 부담스럽고 설 선물 고르는 데 익숙하지 않다면 다양한 상품을 비교해 보고 고를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이 편리하다.

가격비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야후 쇼핑(http://kr.shopping.yahoo.com)은 오는 21일까지 설 맞이 '황금소, 2009 설 쇼핑전'을 진행한다. 설 단골 선물인 한우세트부터 농/수산물, 효도선물, 제수용품과 실속 선물세트, 명품/잡화 등 전 카테고리에 걸쳐 다양한 설 인기 선물코너를 마련해 각 제품별 특징과 가격 등을 손쉽게 비교해 보고 고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신년 특집 쿠폰' 코너를 통해 G마켓, CJ몰, 신세계, 롯데닷컴 등 제휴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공 중인 설 맞이 특가 세일 상품 및 할인 쿠폰들을 한 자리에 모아 제공하고 있어 알뜰하게 설 선물을 마련할 수 있다.

하나포스닷컴'(http://www.hanafos.com)을 운영하고 있는 '하나로드림'은 자사 고품질 친환경 쇼핑몰 '네츄라'에 수산물 카테고리를 추가했다. 친환경 농산물, 1등급 이상 한우 등 축산물, 건강식품에 이어 이제는 옥돔, 갈치, 굴비, 고등어 등 제주도에서 갓 올라온 싱싱한 수산물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다.

■ 가족들 모두 모여 신년 운세 한판, 이야기 꽃이 활짝!

온라인 운세 서비스를 이용하면 친지들 생년월일도 확인하면서, 신년 계획과 함께 정겨운 대화가 오갈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수 있다.

야후 운세(http://xozen.ftn.yahoo.co.kr)에서는 토정비결, 사주팔자, 궁합, 심리, 타로, 재물운 등 수십 가지의 다양한 운세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하고 있다. 다양한 무료운세 서비스는 물론, 1건 당 1천500원~1만원 상당에 이르는 유료 운세 서비스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자유이용권(9,900원)을 선보이고 있다.

다음 운세(http://fortune.daum.net)에서도 2009년 신년 대운을 위해 정통신년운세, 토정비결 등의 서비스를 통해 올 한 해 운수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또 '재물운 부적', '성공운 부적', '사고방지 부적', '취직부적', '애정부적' 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네이트 운세(http://fortune.nate.com)에서는 1월 28일까지 새해 행복 찾기 운세 프로젝트로 '우리 가족 꿈과 행운 더하기'를 진행한다. 운세를 확인한 회원 중 추첨을 통해 씨즐 예매권을 비롯해 네이트 캐쉬 3만원과 1만원을 지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