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 IT 직원이 추진한 솔루션 인계시「체크리스트 10가지」

일반입력 :2006/05/29 09:58

Rick Vanover

IT에 종사하지 않는 사람이 비즈니스 솔루션을 도입하면, 도입을 책임지는 부서는 이 솔루션의 통합과 지원을 위해 항상 대기해야 하는 심각한 수렁에 빠질 수도 있다. 이 기사는 IT 부서에 효과적으로 책임을 넘기고 싶어할 때 체크해야할 주요 사항을 보여준다. 모든 기술 인프라는 적어도 IT에 초점을 맞추지 않더라도 비즈니스 솔루션 업체가 제공한 한 개의 시스템은 가지고 있다. 자동 간행 시스템, 전문적인 엔지니어링 솔루션, 정밀 조정 장치, 특수 애플리케이션 등 매우 많은 종류가 있다. 물론, 이 솔루션들은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고 혹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며 당신의 업무가 수행되도록 도와준다. 하지만 이 솔루션을 제공한 기술자가 IT 사람이 아니면 이는 업무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다음 질문을 해보면 당신이 현재 사용중인 기술에 관해 필요한 것과 고려할 것을 검토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1. 이 솔루션을 어떻게 백업하고 있는가?우선 이것을 질문해라. 만약 솔루션이 컴퓨터로 돌아간다면,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이 필요하다. 판매자로부터 백업 절차와 복구 절차에 대해 교육을 시켜달라고 하라. 당신이 강력한 백업과 복구 절차를 알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다른 누군가가 솔루션을 도입할 때, 어떻게 IT 표준이 그 솔루션에 적용되었는지 말할 정도는 아니어도 된다.솔루션을 도입할 계획이면, 예비 콜드 시스템을 요구하라. 비록 안정된 데이터가 가능해야 하긴 하지만, 동시 환경은 더 좋다. 왜냐하면, 테스트 환경과 완벽한 예비 환경이 있으면 이는 솔루션의 생명을 확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2. 솔루션 기술 지원 방법은 무엇인가?전화 번호, 이메일 주소, 웹 사이트 링크를 얻어라. 시스템에 연락처를 명확히 표시하기위해 라벨을 붙여라. 예를 들어, 라벨에 "엔지니어링 부서의 짐에게 먼저 전화한다. XYZ 회사 지원 전화 번호 800-555-1212"와 같이 표시한다. 모든 가입자, 고객 전화번호와 당신의 계정, 조직을 적절히 구별해 문서화하라. 일 년 무상 지원 혹은 평생지원과 같은 지원 방법을 확실히 못 박아라. 가장 중요한 것은 앞으로 받을 지원에서 어떤 것이 가능한지 명확히 하는 것이다. 기술자가 상주하는가. 혹은 전화 지원뿐인가? 처리 시간은 보장되는가?3. 이 장비를 누가 소유하는가?솔루션이 설치되고 엔지니어링, 생산, 재고 및 다른 부서들은 그 솔루션에 대한 소유권을 명확히 하기 위해 IT 부서와 이야기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당신의 조직이 레이저 플라즈마 재단기를 구입했지만 이를 조정하는 입력 코드가 컴퓨터로 되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엔지니어 부서는 이 새로운 기기에 관해 IT 부서와 이야기하지 않을 지도 모른다.장비 소유를 명확히 하는 것은 다음 사항을 하는 것이다.* 지원 절차를 만든다.* 장비가 중단되어야 하는 일에 관한 질문에 대답을 한다.* 누구의 요구를 먼저 맞추어야 하는지 우선순위를 설정한다.4. 누가 이 솔루션을 소유하는가?조직 안에서, 이 솔루션의 소유자와 그 소유자를 보조하는 사람을 결정한다. 이 사람들이 시스템 지원의 대부분인 기본 수준의 지원을 하도록 한다. 이 솔루션에 대한 IT 부서의 역할에 대한 정의를 한다.5. 이 시스템은 어떤 통신 수단이 필요한가?이 시스템은 TCP/IP 네트워크 연결 혹은 모뎀, 특수 시리얼 연결이 필요한가? 만약 그렇다면, 시스템이 무엇을 하고 그 결과가 어떻게 되는지 예상해보라. 만약 가능하다면, 다른 네트워크에 업링크가 연결되지 않은 독립된 네트워크를 만들어라. 이 방법은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을 줄여줄 것이다. 레이저 플라즈마 재단기에 필요한 것과 같은 특수한 연결이 있다면, 각각에 대해 라벨을 붙이고 그것의 역할을 적어라. 또한 운영자와 기능적인 면에서의 관리자들이 이 연결에 대해 알고 있도록 한다.6. 제공되는 다른 부품이 있는가?특별한 솔루션의 경우, 보통 이더넷이 불가능할 때 비컴퓨터 장비와 연결하기 위한 장비가 있다. 시스템을 동작시키기 위해 필요한 부품을 확인하고 만약 더 다른 것이 필요하다면 필수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확인한다.7. 시스템 옵션은 무엇인가?만약 성능 데이터, 다른 시스템과의 자동 연결 및 기타 다른 이유로 다른 시스템과 연결하기 위해 네트워크에 이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다면, 서비스 팩, 핫픽스 및 안티바이러스 업데이트에 관해 생각해 봐야한다. 많은 시스템 업체들은 이 서비스를 옵션으로 제공 한다. 메니지케어라이트(Managed Care Light)라는 서비스는 일반 솔루션에 사용가능한 방역 서비스이다. 먼저 업데이트를 검사하고 나서 IT 부서가 설치할 권한을 얻게 되고 시스템에 업데이트를 하도록 승인한다.8. 우리에게 제품을 판 판매원은 누구인가?업체 연락처는 지시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IT 부서에 중요하다. 이 솔루션의 다음 버전 때문에 혹은 업그레이드 시기 때문에, 당신은 판매원과 이를 위한 옵션을 상담할 수도 있으며 그 판매원들은 항상 연락이 가능해야한다. 예를 들어, TCP/IP를 통해 레이저 플라즈마 재단기를 이용하기 위해 창고에 있는 PC를 왜 가상 컴퓨터로 그것을 대체하지 않는지 의문을 가진다면, 판매원은 이를 위해 적당한 사람과 연락을 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다.9. 업체가 시스템 전체를 복구할 수 있나?업체가 화재, 홍수 및 도난과 같은 상황에서 시스템 전체를 복구할 수 있는가 확인하는 것은 중요하다. 전체 시스템 복구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시만텍(Symantec)의 고스트(Ghost)나 라이브스토어(LiveStore)와 같은 이미지 툴을 고려해 보아라.10. 시스템 중지, 업그레이드, 교체 시간은 어떤가?시스템 도입 시기에 이것들은 별로 중요하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얼마나 오래 사용할 것인가? 이 장비를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가? 이 물음들은 중요하며, 대답을 꼭 들어야 한다. 예를 들어, 레이저 플라즈마 재단기는 데스크톱 컴퓨터를 사용한다. 3년 정도 사용한다면 예상을 잘 한 것이다. 만약 이것이 업무에 중요한 솔루션이라면, 2년 반 정도가 더 현실적일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왜 그것이 데스크톱 컴퓨터를 사용하고 있는지 물어보게 될 것이다. 만약 지금이 선택하는 시점이라면 재정 상태를 고려하고 앞으로 장비가 필요 없게 되는 일이 없도록 업그레이드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두자. @